檢, 'MB정권 국정원 블랙리스트' 관련 수사팀 확대 검토
檢, 'MB정권 국정원 블랙리스트' 관련 수사팀 확대 검토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7.09.12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댓글' 전담 수사팀이 맡을 듯…조만간 수사 착수

▲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정권 당시 국가정보원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퇴출 압박을 가했다는 의혹과 관련, ‘국정원 댓글’ 사건 전담 수사팀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12일 “현재 국정원 수사를 하는 부서가 있는 만큼 국정원이 추가로 수사 의뢰를 한다면 해당 부서가 맡을 가능성이 크다”며 “향후 수사 의뢰된 내용을 보고 수사팀 확대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이명박 정권 당시 국정원이 김주성 전 기획조정실장 주도로 문화·연예계 대응을 위해 ‘좌파 연예인 대응 TF‘를 구성, 문화·연예계 내 정부 비판세력 퇴출 및 반대 등 압박 활동을 지시한 사실을 확인했다.

작성된 ‘블랙리스트’에는 총 82명의 이름이 담겨있다. 여기에는 이외수·조정래 등 문화계 인사 6명과 문성근·명계남을 비롯한 배우 8명, 이창동·박찬욱·봉준호 영화감독 등 82명이 포함돼 있었다.

또 원세훈 전 원장이 박원순 서울시장을 ’종북 인물‘로 규정하고 간부회의 등에서 박 시장에 대한 견제방안 마련을 지시해 담당 부서가 문건을 작성, 원 전 원장에게 보고 후 심리전단 등에 배포했다는 정황도 밝혀졌다.

국정원 개혁위는 이 같은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원 전 원장과 김 전 기조실장을 국가정보원법상 직권남용 금지 위반 등 혐의로 검찰 수사의뢰를 권고했다.

검찰은 국정원으로부터 수사의뢰가 들어 올 경우 현재 국정원 댓글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공안2부(진재선 부장검사)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에 사건을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할 전망이다.

[신아일보] 박고은 기자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