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인공지능형 상담 챗봇 ‘위비봇’ 서비스 실시
우리은행, 인공지능형 상담 챗봇 ‘위비봇’ 서비스 실시
  • 김희윤 기자
  • 승인 2017.09.11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비뱅크, 위비톡 통해 11일부터 오픈… 단계적 확대 시행 계획

▲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인공지능(A.I) 기술이 더해져 고객과의 실시간 상담이 가능한 챗봇 서비스 ‘위비봇’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위비봇은 기존 시나리오 방식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질문자의 질문의도를 파악하여 답변을 제시한다. 즉 기존의 질문과 답변을 고르는 단순 선택형 방식이 아닌, 상담원처럼 고객과 대화하는 방식이다.

기존 ‘1:1실시간 Talk 상담’ 등 문자로 질문하던 방식에서 사용자가 음성으로도 질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또 환전 관련 정보 등 금융 정보뿐만 아니라, 날씨, 인물정보 등 일반 상식도 제공한다,.

‘위비봇’은 위비뱅크, 위비톡 등 위비플랫폼에서 서비스가 제공된다. 우리은행은 향후 단계적으로 스마트뱅킹, 인터넷뱅킹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 7월부터 직원 대상으로 서비스를 검증했으며, 향후에 대출, 예적금 등 은행 주요 서비스로 확대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현재 고객 상담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학습이 진행되고 있다”며 “향후 학습을 통해 은행 업무 전반에 대해 24시간 365일 상담이 가능한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이미 인공지능을 활용한 금융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다. 지난 3월에 음성인식 뱅킹서비스인 ‘소리(SORi)’를 출시했고, 5월에는 고객별 정보와 성향에 적합한 최적의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로보어드바이저인 ‘우리 로보-알파’를 출시한 바 있다.

[신아일보] 김희윤 기자 apiii@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