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전례 없는 수준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시도
美 전례 없는 수준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시도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9.11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예의주시하며 경계·감시태세 유지
文 유엔 총회 기조연설서 나올 해법 주목

▲ (자료사진=AFP/연합뉴스)
6차 핵실험을 감행한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북압박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위해 발 벗고 나선 모습이다.

우리 정부는 이 같은 국제사회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며 외교·안보 상황을 챙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신 보도 등에 따르면, 미국은 대북 원유 공급 차단 등을 담은 고강도 안보리 결의 초안을 마련해 놓고 예고한대로 오는 11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신규 대북 제재결의를 시도한다.

추가 대북제재 결의안 초안에는 대북 원유공급 중단, 북한 섬유제품 수출 및 북한 노동자 해외파견 금지 등의 내용이 담겼다.

안보리 회원국이 북한의 밀수 선박을 공해상에서 단속할 때 군사력 사용까지 허용하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북한의 두 차례 핵실험 때 미국이 2~3개월에 걸쳐 중국, 러시아와 결의안 문구를 놓고 힘겨루기를 했던 것에 미뤄볼 때 이번 미국의 결기는 안보리 대북 제재 역사상 전례가 없는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 때문에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하고 있으나 미국은 표결을 관철시키기 위한 외교전에 돌입했다.

만약 강력한 유엔 대북제재안이 나오면 북한은 또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해 정권수립 기념일(9월9일) 당일 5차 핵실험을 감행한 북한은 일단 올해 정권수립 기념일 당일은 조용히 넘어갔다.

그러나 유엔 안보리가 마련 중인 새 대북제재 결의안을 문제 삼으로 또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적지 않다.

북한은 이미 안보리 차원에서 추진되는 대북제재 결의에 반대하면서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우리 군은 북한이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표결 움직임에 반발해 추가 도발을 나설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고 6차 핵실험 이후 격상한 대북 경계·감시태세를 계속 유지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북한의 도발 가능성 속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8~22일 미국 뉴욕 순방을 위한 사전 준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준비를 비롯, 취임 후 첫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 대한 준비를 할 것으로 관측된다.

독일에서의 신(新) 베를린 선언과 쾨르버 재단 연설, 러시아에서의 동방포럼 연설 등을 통해 북한 문제 해법을 제시했던 문 대통령이 이 연설에서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