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 대북원유공급 중단 등 '강한 대북 제재안' 추진(종합)
한일 정상, 대북원유공급 중단 등 '강한 대북 제재안' 추진(종합)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9.0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서 취임 후 두 번째 정상회담
文대통령 "반드시 포기하도록 최대한 압박 가해야"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동방경제포럼이 열리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신조 일본총리는 7일 정상회담을 갖고 대북원유공급 중단 등 강한 대북 제재안이 담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추진하는데 공조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9시35분부터 50분 가량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내 마련된 양자회담장에서 만나 북한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원유공급 중단을 위해 중국과 러시아가 제재에 동참하도록 최대한 설득해 나가기로 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양국 정상이 양자회담을 갖는 것은 이번이 두 번째로, 지난 7월7일 독일에서 열린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계기로 양자회담을 한 지 두달 만이다.

아베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북한의 연이은 도발은 지금까지 없었던 중대하고 긴급한 위협"이라며 "한일, 한미, 한미일 공조를 지금까지 잘 해왔지만 앞으로도 더욱 긴밀하게 공조해서 대응하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 때문에 일본과 한국 국민이 많은 걱정을 하고 있다. 일본 국민께 위로말씀을 전한다"며 "그 만큼 한국과 일본 양국의 긴밀한 공조가 더욱 절실해졌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회담에서 두 정상은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제재와 압박을 강화해 나간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를 둘러싼 상황이 더 악화돼 통제불능 상황에 빠지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하다"며 "북한 도발로 한일 양국 국민의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양국이 국제사회와 협조하면서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반드시 포기하도록 최대한 압박을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궁극적으로는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자"고 덧붙였다.

이에 아베 총리는 "한국과 일본은 북한이 추가 도발할 경우 더 강력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합의했었다"며 "중국과 러시아를 설득해나가자"고 강조했다.

양국 정상은 또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자 문제 등 과거사 문제와 관련,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미래지향적이고 실질적인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윤 수석은 "양국 관계가 과거사 문제로 인해 발목 잡히지 않도록 보다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현안을 관리하고 안정적으로 이슈를 끌고 가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양국 정상은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엣 고위급 교류를 재개하고 인적 교류와 실질 협력을 가속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4차산업 혁명으로 인한 급격한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양국이 긴밀하게 경험을 공유하며 협력을 가속하자"고 말했다.

이날 회담에서 아베 총리는 현재 자신이 추진 중인 한·중·일 정상회의가 도쿄에서 열릴 때 문 대통령이 참석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그 이전에라도 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면 환영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