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반발 속 사드 발사대 4기·장비 반입 완료
주민반발 속 사드 발사대 4기·장비 반입 완료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9.07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만간 사드 6개 발사대 정상 가동...국방부 "中에 미리 통보"
시민단체 "文정부가 '국회 동의' 받겠다던 약속 버렸다" 비판
▲ 7일 오전 경북 성주군 사드 기지에 이날 추가로 반입된 사드 발사대가 하늘을 향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경북 성주기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의 반입이 주민 반대 속에 7일 오전 완료됐다.

주한미군은 이날 새벽 오산기지에 있던 사드 발사대 4기를 육로를 통해 성주 기지로 옮겼으며, 조만간 사드 포대 6개 발사대 모두를 정상 가동할 예정이다.

국방부의 문상균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각종 탄도미사일 발사와 고위력의 핵실험 등 더욱 고도화화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주한미군 사드체계 잔여 발사대 4기를 추가 배치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오늘 임시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드의 상주배치를 반대하는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의 비판을 의식한 듯 '임시배치'라고 국방부는 설명했지만, 배치된 장비를 되돌릴 수 없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의 배치완료로 여겨지고 있다.

문 대변인은 또한 한국 내 사드배치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중국 등 관련국에게도 사드 임시배치를 언론에 공개하기 전에 외교적 경로를 통해서 알렸다고 전했다.

앞서 국방부는 사드 배치를 하루 앞 둔 전날 사드 발사대 4기와 사드기지 보강공사 자재 등의 반입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사드 운영을 맡은 미군 측은 6기의 발사대와 사격통제레이더, 교전통제소 등의 핵심 장비에 전기를 공급하는 공사를 우선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미군은 전기 공급 공사를 진행하지 못해 2기 발사대와 레이더 등을 기름을 사용하는 발전기로 거의 24시간 가동해왔다.

한편, 사드 발사대 4기 배치를 반대하는 주민 및 시민단체와 동원된 경찰과의 대치과정 도중에 주민들이 부상을 당하는 등 물리적 충돌을 빚으면서 비판여론도 커지고 있다.

사드 반대 6개 시민단체는 이날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염원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국민을 배반했다"면서 "절차적·민주적 정당성을 갖추고 국회 동의를 받겠다는 약속들도 헌신짝처럼 버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사드 발사대 추가 반입을 막지 못했지만, 앞으로 사드를 뽑아내는 그 날까지 포기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