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배치 결정 발표… 더욱 멀어지는 한중 관계
사드배치 결정 발표… 더욱 멀어지는 한중 관계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7.09.06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외교부 "중단하고 철수하라" 촉구… 韓기업들 '보복' 우려로 전전긍긍
▲ 6일 오후 경북 성주 사드 기지에서 미군이 중장비를 동원해 기반공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리 국방부는 6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발사대 4기 추가반입 계획을 공지했다. 이에 따라 사드 배치를 반대해 온 중국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한중 간 사드 갈등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사드 보복으로 고전 중인 한국 기업들의 시름도 더욱 깊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실제 중국 정부는 한미의 사드 배치를 강하게 비난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유관 행동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한국과 미국이 중국을 비롯한 지역국가들의 안전이익과 우려를 존중해 즉각 배치 과정을 중단하고 설비를 철수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겅 대변인은 "미국이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는 건 유관국의 국가안전 우려를 고려하지 않는 것일 뿐 아니라 지역 내 전략균형과 중국을 포함한 지역국가들의 전략안전 이익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동시에 한반도 긴장과 대립을 가속화해 한반도 문제를 더욱 긴장되고 복잡하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앞서 중국 국방부도 지난달 31일 런궈창(任國强) 대변인의 정례브리핑에서 "한국에 사드가 배치되면 중국군은 필요한 조치를 취해 국가안전과 지역 평화ㆍ안정을 보위할 것"이라며 날선 반응을 보였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의 사드 임시배치 지시가 있었던 7월29일에는 김장수 주중대사가 중국 외교부 청사로 초치돼 사드배치 중단과 장비 철수를 요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중국이 꾸준히 사드 추가배치를 강력 반발해왔다는 점에서 앞으로 한중 간 갈등은 더욱 악화일로의 길을 걷게될 것이란 전망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기업들은 전전긍긍하고 있다.

사드 보복이 본격화된 지난 3월부터 중국에 있는 롯데마트 등의 영업은 사실상 전면 중단됐다.

현대차의 경우 중국 공장 4곳의 가동을 중단했다가 겨우 다시 공장을 가동했지만, 사드 추가배치로 중국과 관계가 더 나빠지면 다시 가동 중단 사태를 맞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들의 감소도 눈에 띈다. 올해 상반기 중국인 관광객은 전년 대비 60% 이상 줄었다. 이로 인해 지난 7월 여행수지는 17억9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사상 최대 적자다. 관광업계 역시 큰 타격을 입은 상태다.

여기에 한중 통화스와프는 오는 10월10일 만기를 앞두고 있다. 일각에서는 한중 통화스와프 연장이 이번 사드배치로 인해 불발된다면, 북한 리스크가 극대화된 상황에서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가 더욱 커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 마땅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우리 경제가 다시 부진의 늪으로 빠질 수 있다는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한국에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한중 관계가 완화될 것 같은 기대가 있었으나 사드 문제가 다시 불거지면서 예전보다 더욱 냉랭해진 상황"이라면서 "중국 당국이 다시 한국 업체들을 대상으로 칼날을 들이밀 수 있어 각별히 조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