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협력업체 비리, 상생모드에 찬물
KT&G 협력업체 비리, 상생모드에 찬물
  • 김동준 기자
  • 승인 2017.09.0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감사단 기능 확대 등 관련 시스템 강화할 것”
 

협력업체의 비윤리적 경영행태가 또다시 드러나면서 KT&G의 상생모드에 금이 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7단독 서정현 판사는 사기혐의로 기소된 KT&G 협력업체 A사의 운영자 이모 씨에게 징역 1년을 선고했다고 6일 밝혔다.

A사가 관리하는 중간업체 대표이사 조모씨와 또 다른 협력업체에 납품하는 B사의 대표이사 박모씨에게도 각각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고 사회봉사 120시간을 명령했다.

이들은 담배 필터를 감싸는 종이인 ‘팁 페이퍼’를 수입해 KT&G에 납품하는 과정에서 부당한 이득을 챙겨왔다. 팁 페이퍼를 수입하는 해외 업체로부터 12% 상당의 할인금을 받기로 약정하고서도 KT&G 측에 알리지 않았다.

특히 수입신고필증을 허위로 회사에 제출해 2007년 6월 8일부터 2015년 7월 10일까지 총 1억8000여억원을 받아 챙겼다. 박 씨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1억7000여만원을 가로챘다.

그러나 약 8년여의 기간 동안 협력업체의 비리가 발생하고 있었음에도 회사 측은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KT&G는 고의적인 행동으로 피해를 당한만큼 향후 대형로펌을 선임해 해당 업체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준비한다는 입장이다.

KT&G 측 협력업체의 비리 문제는 사실상 연례행사처럼 매년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15년 KT&G는 협력업체의 비윤리적인 행위로 인해 구설수에 올랐다. 담배필터를 제조해 납품하는 1차 협력업체 관계자들이 2차 협력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받고 남품 편의를 봐준 것.
2016년에는 협력업체 납품 과정에서 금품을 주고받은 혐의로 기소된 업체 대표에게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이 선고되는 일도 발생했다.

심지어 KT&G 전 부사장 등 전직 임원이 협력업체로부터 수 억원 상당의 금품을 받고 납품단가를 유지해주는 등 편의를 봐준 혐의로 형을 선고받은 일도 있었다.

KT&G는 이처럼 터져나오는 협력업체 문제에 대해 내부 시스템을 한층 더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KT&G 관계자는 “납품업체가 실형을 받았고, 어떻게 보면 저희에게 사기를 진행한 부분”이라며 “상생은 상생대로 유지하면서 관련한 감시시스템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6년 초에 윤리감사실을 윤리감사단으로 격상시켜 협력업체에 대한 검토 시스템을 강화했고 계약원가를 검증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시스템을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신아일보] 김동준 기자 blaam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