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푸틴 대통령, '한반도 긴장 안화'에 공감대 형성
文-푸틴 대통령, '한반도 긴장 안화'에 공감대 형성
  • 우승준 기자
  • 승인 2017.09.06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러 정상, 북핵 해법으로 '대화' 초점 맞췄으나..
한미일 국방당국, 北에 최대한의 압박 구사 합의

▲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6일 오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교에 마련된 언론발표장에서 협정·서명식 및 공동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6일 러시아 극동연방대 단독회담장에서 북한의 6차 핵실험 및 동방경제포럼 등 포괄적인 정상회담을 가졌다. 두 정상은 북한 핵실험에 대해 한목소리로 규탄함과 동시에 '한반도 긴장 완화'가 시급한 한반도 과제임을 인지했다.

당초 북핵 문제와 관련 대화 기조를 강조했던 문 대통령은 북한 6차 핵실험으로 인해 '압박 기조'를 잠시 드러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에 앞서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 때문에 국제 정치 상황이 아주 엄중해졌다. 여기서 북한의 도발이 멈추지 않으면 통제할 수 없는 국면으로 빠져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다소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다만 두 정상은 북핵 해법으로 '대화'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 후 공동 언론발표를 통해 북핵 관련 '대화'를 중점으로 한 해법에 한 목소리를 낸 것이다.

문 대통령은 "두 정상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지난주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한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한반도와 극동지역이 가진 무한한 잠재력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이 지역에 당면한 가장 시급하고 중대한 도전인 북한 핵 미사일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푸틴 대통령께서 북핵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우리 정부의 입장과 노력에 대해 전폭적인 이해와 지지를 표명한 데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러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두 정상은 앞으로 북핵문제와 관련한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 역시 "러시아에서는 북핵을 용납할 수 없다. 북한의 핵도발은 유엔 결의안을 위반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핵 문제는 압박과 제재로만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면서 "지금 우리는 냉정히 이 문제에 접근해야 하고 긴장 완화를 위해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재 조치로만은 해결이 가능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를 바라보는 정치권은 긍정적인 시각보다 부정적인 시각이 짙은 것으로 감지됐다. 문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과 만나 '전략적 소통 강화'를 언급했지만, 한미일 3국 국방당국은 북한을 향해 최대한의 압박을 구사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국방부에 따르면 한미일 3국은 이날 북핵 관련 화상회의를 열고 초강경 압박을 구사하는 데 합의했다. 이날 화상회의에는 최형찬 국방부 국제정책관, 데이비드 헬비 미 국방부 아태안보차관보 대리, 마에다 사토시 일본 방위성 방위정책국장이 각각 참석했다.

국방부는 "3국 대표들은 (북한의) 도발이 결국 북한의 불법행위에 대응하는 국제사회의 결의를 더욱 강화시킬 뿐이라는 점을 강조했다"며 "북한이 태도를 바꿔 도발적이고 위협적인 행동을 자제하고 핵·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의 포기를 결심하도록 최대한의 압박을 가해나가는 데 있어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3국 대표들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불안정을 야기시키는 금번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했으며 북한이 국제적 의무와 공약을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우승준 기자 dn1114@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