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윤근 국회 사무총장, 주러대사 내정 (종합)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 주러대사 내정 (종합)
  • 우승준 기자
  • 승인 2017.09.05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내대표 지낸 내정자, 정무적 감각과 협상력 탁월

▲ 우윤근 신임 주러대사 내정자. (사진=청와대)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이 5일 주러시아연방대사관 특명전권대사에 내정됐다. 러시아 당국에선 우 신임 내정자에 대한 임명 동의 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이날 주러시아연방대사관 특명전권대사에 우윤근 대한민국 국회 사무총장을 내정하고, 당사국에 대사 임명 동의 절차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우윤근 주러시아연방대사관 특명전권대사 내정자는 국회 및 당내 요직을 두루 거친 3선 국회의원 출신"이라며 "(우 신임 내정자가) 정무적 감각과 협상 능력이 탁월하다"고 내정 배경을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우 신임 내정자는) 정계 입문 전 중국과 러시아 통상전문 변호사로 활동했고, 국회 내 동북아 관련 연구모임과 러시아 관련 협력 활동을 주도하는 등 정치권에서 손꼽히는 러시아 전문가"라고 말했다.

이어 "(우 신임 내정자는) 특유의 친화력과 협상력을 바탕으로 에너지·자원 등 경제협력 확대,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의 확대 등 현안과제를 원활히 추진함으로써 한러 양국의 공동 번영을 실현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우 신임 내정자는 전남 광양 출신으로 광주사레지오고등학교와 전남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전남대에서 법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민주당의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의 원내대표를 역임한 바다.

[신아일보] 우승준 기자 dn1114@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