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황금연휴, 유통·관광업계 ‘반색’
추석 황금연휴, 유통·관광업계 ‘반색’
  • 김동준 기자
  • 승인 2017.09.05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업계, 명절 대목에 세일기간 겹쳐 ‘총력전’
관광업계, 국내외 여행객 폭증 ‘가뭄에 단비’
▲ (사진=연합)

정부가 오는 10월 2일 월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자 유통업계와 관광업계가 반색이다.

소비 침체와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등으로 애를 먹던 유통업계는 ‘황금연휴’ 기간 쇼핑이 늘어 반등의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다.

연중 최대 ‘대목’ 중 하나인 추석인 데다 백화점의 가을 정기세일 기간이어서 소비 회복 기대는 더 커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5월 6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만들어진 연휴기간 동안 백화점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다. 지난해 5월 5∼8일 나흘간 롯데백화점 매출은 67% 늘었다. 현대와 신세계도 각각 46%, 33% 매출이 증가했다.

주요 백화점들은 연휴에 맞춰 세일을 진행하고 대대적인 판촉 행사와 이벤트를 준비해 고객을 불러모을 계획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대통령 공약이었던 만큼 10월 2일이 임시 공휴일로 지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준비해왔다”며 “이번 연휴를 계기로 위축된 소비심리가 개선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대형마트들도 장을 보는 고객들이 늘어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된다.

이마트에 따르면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지난해 5월 6일 당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늘었다. 올해 5월 연휴(4월 29일∼5월 9일)에도 매출이 16.1% 늘었다.

이마트 관계자는 “연휴가 길어지면 내수 진작에 도움이 많이 된다”며 “가족 모임과 나들이 수요가 늘어나서 관련 품목 매출이 증가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휴는 중국인 관광객 급감으로 어려운 면세점 업계에도 ‘가뭄의 단비’다.

연휴 기간 역대 최대 규모 해외여행이 예상되는 가운데, 내국인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외식업계 역시 가족 단위 고객이 늘어나 매출이 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통업계 일각에서는 연휴가 길어지면 해외여행객이 늘어 국내 소비 증가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우려도 있지만 관광업계는 그야말로 ‘특수’를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여행 뿐만 아니라 국내 관광도 늘어날 것이란 기대다.

특히 해외여행 수요 급증으로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등 아웃바운드 여행사들이 가장 큰 수혜를 볼 것이란 관측이다.

5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이날 현재 하나투어에서 9월 30일부터 10월 9일에 떠나는 해외여행 상품을 예약한 사람은 7만9000여 명으로, 지난해 추석연휴(9월 13∼18일)의 3만9000여 명보다 무려 105% 증가했다. 열흘짜리 긴 연휴로 유럽이나 미주 등 장거리 여행 비중이 많이 늘어났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임시공휴일이 지정되기 전부터 하루 휴가를 내고 연휴를 이용해 해외여행을 떠나려는 사람이 많아 예약이 작년보다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명절을 고향에서 보낸 뒤 관광지 등에서 남은 휴일을 보내고 귀경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디턴족’ 덕택에 국내 여행도 늘어나면서 내수도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작년 5월 6일 금요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돼 5일 어린이날과 이어지는 주말 등 4일 연휴가 생기자 고궁 입장객 수는 전년동기에 비해 70%, 전국 고속도로 통행량은 8.6%, 철도 탑승자 수는 8.5% 각각 증가했다.

국내 호텔들도 특수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주요 특급호텔은 평소보다 가격을 낮춘 추석 패키지 상품을 선보였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이 될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연휴가 한 달 가량 남았는데도 예약이 급증했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김동준 기자 blaam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