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실험 단행… "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 완전 성공"
北, 핵실험 단행… "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 완전 성공"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7.09.0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정부 출범 후 처음… 5차 핵실험比 위력 9.8배
北 핵무기연구소 "모든 설계값 충분히 도달" 주장
▲ 북한이 3일 "대륙간탄도로켓(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에서 완전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 속보를 시청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북한이 대륙간탄도로켓(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에서 완전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북한의 이번 핵실험은 6번째로, 지난해 감행한 5차 핵실험 이후 약 1년 만이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북한 조선중앙TV는 3일 "조선노동당의 전략적 핵무력 건설 구상에 따라 우리의 핵 과학자들은 이날 12시 우리나라 북부 핵시험장에서 대륙간탄도로켓 장착용 수소탄 시험을 성공적으로 단행했다"면서 북한 핵무기연구소의 성명을 보도했다.

성명에 따르면 이번 수소탄 시험은 대륙간탄도로켓 전투부(탄두부)에 장착할 수소탄 제작에 새로 연구·도입한 위력 조정 기술과 내부구조 설계방안의 정확성과 믿음성을 검토·확증하기 위해 진행됐다.

실험 결과 이번 핵 실험은 총폭발 위력과 분열 대 융합 위력비를 비롯한 핵 전투부의 위력 지표들과 2단열 핵무기로서의 질적수준을 반영하는 모든 물리적 지표들이 설계값에 도달했다.

또한 전례 없이 큰 위력으로 진행됐으나 지표면 분출이나 방사성 물질 누출현상이 전혀 없었고 주위 생태환경에 그 어떤 부정적 영향도 주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발표는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일대에서 규모 5.7의 인공지진 감지 후 3시간 만에 나왔다.

이날 오후 12시 29분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길주 북북서쪽 40㎞ 지역)에서 규모 5.7의 인공지진으로 추정되는 지진이 발생했다. 이번 지진의 진앙은 북위 41.30도, 동경 129.08도이며, 진원의 깊이는 0㎞이다.

특히 이날 단행한 핵실험은 지난해 9월 북한의 5차 핵실험 당시와 비교해 약 9.8배 이상의 위력을 지닌 것으로 추정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1시30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해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감행했는지에 대한 정보판단과 함께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