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국정원 댓글부대' SNS 사용법 과외 받은 정황 포착
檢, '국정원 댓글부대' SNS 사용법 과외 받은 정황 포착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9.03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지회 내 소모임 '사이버동호회' 조직적 가담 확인
▲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오전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의 서울 서초구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시절 발생한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 회원들이 SNS 등 인터넷 사용법을 집단으로 교육받은 정황이 포착됐다.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은 양지회 내부 소모임인 '사이버동호회' 회원들이 조직적으로 국정원의 자금 지원을 받아 댓글 활동에 가담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3일 밝혔다.

특히 양지회는 인터넷 댓글 달기, 토론글 찬반 클릭 등 '인터넷 여론 공작'에 필요한 기술적인 내용을 동호회원들에게 교육하고 이들 중 상당수를 팀원으로 활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댓글부대’에 속한 장년·노령층인 회원의 상당수가 SNS 사용 방식에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체계적인 내부 교육이 필요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검찰은 이들이 최근 자신들이 올린 인터넷 활동 기록을 대거 삭제하는 등 수사망이 좁혀오자 증거 인멸을 시도한 정황을 발견하기도 했다.

검찰은 국정원 적폐청산TF가 수사의뢰한 48명의 사이버 외곽팀장을 중심으로 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의 사이버 외곽팀 운영 실태를 파헤치고 있다.

동시에 국정원 내부 자료 확인, 자금 추적 등을 통해 외곽팀 운영에 쓰인 예산 규모 파악에도 나서고 있다.

현재 이명박 전 대통령 지지 단체 대표, 뉴라이트계열 보수 단체 간부, 전직 청와대 행정관, 국정원 퇴직자, 보수 논객, 공중파 방송국 관계자 등이 외곽팀장으로 활동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외부에 알려지지 않은 팀장급 인물 가운데는 충격적인 사람들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국정원은 적폐청산 TF를 꾸려 조사를 진행한 뒤 원 전 원장 취임 이후 국정원 심리전단에서 2009년 5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민간인으로 구성된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한 사실을 공개했다.

이에 검찰은 사이버 외곽팀 관계자 20여명과 국정원 심리전단 팀장 및 파트장 등을 잇따라 소환 조사하며 '국정원 댓글' 사건의 진상 파악을 진행 중이다.

한편, 원 전 원장은 국정원법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지난달 30일 정치 개입과 선거 개입 혐의를 모두 유죄로 인정, 징역 4년과 자격정지 4년을 선고하고 법정구속됐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