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트럼프 "미사일지침, 韓 희망 수준으로 개정"
文대통령·트럼프 "미사일지침, 韓 희망 수준으로 개정"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9.02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 정상 40분간 통화… 北도발 대응방안 중점 협의
9월 유엔총회서 양자회담하기로… '코리아패싱 불식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밤 청와대 관저 소회의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오른쪽 트럼프 대통령 사진은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화통화를 통해 북한의 최근 미사일 도발에 따른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에 합의했다. 또 오는 9월 유엔총회와 금년 하반기 다자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남과 협의를 갖기로 했다.

2일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1일 밤 11시10분부터 11시50분까지 40분간 전화통화를 하면서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고자 대한민국의 국방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같이 합의했다.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세번째인 두 정상 간 통화는 지난달 초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도발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협의했던 전화통화에 이어 25일 만이다.

양 정상은 이번 통화에서 지난달 26일 단거리탄도미사일 3발 발사 및 같은달 29일 IRBM급인 '화성-12형' 발사 등 북한의 잇단 미사일 도발에 따른 한반도 안보상황을 중점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엄중한 도발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 공군이 대량응징능력을 과시하는 강력한 대응조치를 취했다"면서 미국이 전략자산을 신속히 전개하는 등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보여준 것과 안보리가 유례없이 신속하게 북한 미사일 도발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는데 한미 양국이 공조한 것을 평가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하면서 북한에 대해 강력하고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최대한의 제재와 압박을 가함으로써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북한으로 하여금 대화의 장으로 나와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재확인했다"며 "이를 위해 한미 동맹, 그리고 한미일 3국간 긴밀한 공조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또 "두 정상은 최근 북한 도발 대응 및 억지 과정에서 양국 NSC, 외교·군사당국 등을 통한 긴밀한 협의가 지속되어 왔음을 평가했다"면서 "향후 각급 레벨에서 빈번한 접촉을 통해 이러한 긴밀한 공조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오는 9월 유엔 총회 계기에 만나기로 했으며, 금년 하반기 다자정상회의 계기를 포함해 빈번한 만남과 협의를 통해 한반도 문제를 비롯한 한미 동맹 전반에 대해 긴밀한 전략적 공조와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보수 진영을 중심으로 제기돼 온 '코리아패싱' 논란은 당분간 수그러들 전망이다.

무엇보다 두 정상이 이번 통화에서 전향적으로 도출한 한반도 현안 대응책은 미사일 지침을 우리나라가 희망하는 수준으로 개정한다는 원칙에 합의한 것이다.

박 대변인은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국방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두 정상이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이날 청와대는 구체적인 개정 내용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사거리 800㎞ 탄도 미사일에 실을 수 있는 탄두 최대 중량을 현재 500㎏ 미만에서 최소 1t으로 두배가량 또는 그 이상으로 늘리는 방안이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또 13년만의 초강력 허리케인 '하비'로 인해 미국 남부지역에 막대한 규모의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 위로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지도 하에 이번 재난을 조속히 극복할 수 있길 기원하면서 피해복구 노력에 동참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고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깊은 사의를 표했다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