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원세훈 실형이 보복?… 한국당, 적폐와 자웅동체 됐나"
우원식 "원세훈 실형이 보복?… 한국당, 적폐와 자웅동체 됐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8.3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조정회의서 발언… "외교안보 앞 초당적 협력 필요"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1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징역 4년 판결과 관련,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정우택 원내대표가 '보복성 적폐'라고 발언한 데 대해 "적폐와 오랜 시간 함께 살아서 이제 뗄 수 없는 자웅동체라도 된 것이냐"며 힐난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앞으로도 국정원이 일상적으로 정권의 편에 서서 자국민의 여론조작을 하고 선거에 개입하고, 야당 정치인을 사찰하고, 관제시위를 기획하고 자금 동원을 해도 괜찮다는 말이냐"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두 분은 앞으로 적폐세력과 함께 갈 것인지 세간의 질문에 답을 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홍 대표는 법원의 판결에 대해 "국정원 댓글이 무슨 대선에 영향을 줬느냐"고 비판했고 정 원내대표는 "한 마디로 보복성 적폐"라고 반발했다.

우 원내대표는 "지난 9년간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민생, 정의 그리고 상식까지 전도되고 혼돈에 표류했다"며 "반성 없는 불의는 반드시 청산되고 진실은 흘러간다는 진리가 대한민국에 자리잡히도록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 원 전 원장의 판결에 대해서는 "민주주의를 뿌리채 흔든 정치 공작을 법의 이름으로 단죄했다"며 "죄질의 엄중함을 생각하면 징역 4년도 부족하지만 국민에게 '지록위마' 판결을 받았던 1심과 상고심보다 진일보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이명박 정권의 청와대가 정치공작의 컨트롤 타워가 돼 주도면밀하게 불법 정치 공작을 했다는 움직일 수 없는 증거가 쏟아지고 있다"며 "특히 군 댓글 공작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보도를 KBS 보도국장단이 묵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는데 사실로 밝혀진다면 국정원과 군, 공영방송이 적폐의 한몸이라고 증명이 됐다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검찰은 나온 증거를 있는 그대로 조사하고 관련자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우 원내대표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미·중·일 등 주요 국가 파견 신임 대사를 임명한 것에 대해 "주요 외교·안보 라인 구성이 마무리 수순에 접어들었다"면서 "외교·안보 위기 앞에 초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야당은 국민 불안만 고조시키는 백해무익한 정쟁을 자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