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즐기며 사회적 경제기업과 만나요
공연 즐기며 사회적 경제기업과 만나요
  • 전연희 기자
  • 승인 2017.08.28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 31일 ‘문화로 만나는 사회적 경제’ 공연

클라리넷, 외국 전통춤, 택견 등 각종 공연을 즐기며 사회적 경제기업을 접할 수 있는 문화행사가 오는 3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역 광장에서 열린다.

성남시는 이날 야탑역광장 특설무대에서 지역 내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 경제기업 4곳이 출연하는 ‘시민과 함께, 문화로 만나는 사회적 경제’ 공연을 연다고 28일 밝혔다.

국내최초 발달장애인들의 사회적협동조합 드림위드 앙상블의 ‘블루젯(Bluesette)’, ‘걱정 말아요 그대’ 클라리넷 공연, 다모글로벌 교육문화협동조합의 중국 팔각춤, 태국 씨위차이춤, 이크택견의 택견 퍼포먼스를 함께 한다.

문화의 숨 측이 사회를 맡아 각 사회적경제기업과 공연을 소개하고 인터뷰를 진행해 관중과 각 기업이 교감하는 공연을 만든다.

이와 함께 각 기업은 창업동기와 과정, 힘들었던 점, 보람, 전망 등 사회적경제기업의 살아 있는 이야기를 전한다.

시는 사회적경제에 관한 시민이해와 관심을 확산하려고 기존의 강의방식에서 벗어난 문화예술 공연을 기획했다.

성남지역 사회적 경제조직은 (예비)사회적기업 54곳, 협동조합 206곳, 마을기업 5곳 등 모두 265곳이다.

이중 사회적기업은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 고령자 등 취약계층을 30% 이상 고용해 일자리를 제공하고 이윤의 3분의 2이상을 사회에 기부·환원하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이들 업종은 가로청소,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마을버스운영 등 다양하다.

[신아일보] 성남/전연희 기자 chun211236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