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 취임 1주년 "추미애의 1년은 촛불과 함께 한 1년"(전문)
秋 취임 1주년 "추미애의 1년은 촛불과 함께 한 1년"(전문)
  • 우승준 기자
  • 승인 2017.08.27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가 잘 사는 국가 만드는 길에 어떤 주저함도 없을 것"
"진정 '국민을 향한 정부'가 무엇인지 보여드릴 것"
"북한 김정은, 핵 개발을 즉각 중단해야"

▲ 추미애 민주당 대표.(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추미애의 1년은 촛불과 함께 한 1년이었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1년을 돌아본다"며 "남은 1년도 변함없이 촛불과 함께 할 것"이라며 이같이 취임 소감을 말했다.

이어 "사상 최대 규모인 214만 명이 넘는 경선인단 구성, 사상 최대 격차인 557만 표 차의 압도적인 대선 승리, 그리고 지금, 사상 최고의 정당 지지율과 국정지지율"이라며 "당 중심 선거로 승리의 감격과 시대적 책임이 동시에 밀려오는 숨 가쁜 시간들이었다"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촛불은 흔들리며 어둠을 밝힌다"며 "수십 년 쌓여 있던 적폐를 바로 잡는 과정이 결코 순탄하지 않을 것이다. 대한민국을 짓눌러왔던 절망과 포기를 희망과 용기로 바꿔가는 데 국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호소 드린다"고 말했다.

다음은 추 대표의 취임 1주년 기자회견 전문이다.

2017.8.27. 당대표 취임 1년 기자회견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당원 동지 여러분!
사랑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추미애 인사드립니다.

어느덧 1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저는 대단히 큰 축복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정당사에서 당대표가 '취임 1년'을 기념하는 것도 참 흔하지 않은 일이라고 하십니다.

제1야당 대표에서 집권여당 대표로 취임1년을 맞아 제가 이 자리에 서게 해주신 국민 여러분과 당원동지 여러분께 뜨거운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정의와 민주주의, 평화의 길을 걸어온 1년

지난 1년을 돌아보면 굽이도 많고, 곡절도 많았습니다. 헌정 사상 초유의 일들을 겪으며 우리는 내 일처럼 단결했고 승리했습니다.

정의와 민주주의, 평화를 향해 국민과 함께 뚜벅뚜벅 걸어왔습니다.

지난 해 촛불이 가득한 광장에서 우리 당은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촛불시민의 염원을 따랐습니다.

국민을 이기는 정치 없으며, 민심에 역행하는 정치는 존재할 수 없음을 깨닫는 시간이었습니다.

전 세계가 감탄하고 부러워했던 촛불민주주의는 '신화'가 아니라 '현재'진행형입니다.

"이게 나라냐"는 국민의 질타에 우리는 "나라다운 나라"를 약속드렸습니다. 지금은 "이게 나라다"라는 소리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자만하지 않겠습니다. 정권교체는 촛불혁명의 한 고비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촛불혁명의 완수를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할 때입니다. 그것이 국민과의 약속이었고 다짐이었습니다.

■ 추미애의 1년은 촛불과 함께 한 1년

지난 1년을 돌아봅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시작되어 세계 민주주의의 신기원을 연 1700만의 촛불집회, 헌정 사상 첫 현직 대통령의 파면과 조기 대선.

사상 최대 규모인 214만 명이 넘는 경선인단 구성, 사상 최대 격차인 557만 표 차의 압도적인 대선 승리, 그리고 지금, 사상 최고의 정당 지지율과 국정지지율.

당 중심의 선거로 승리의 감격과 시대적 책임이 동시에 밀려오는 숨 가쁜 시간들이었습니다.

'추미애의 1년'은 '촛불과 함께 한 1년'이었습니다. '남은 1년'도 변함없이 촛불과 함께 할 것입니다.

촛불은 흔들리며 어둠을 밝힙니다. 수십 년 쌓여 있던 적폐를 바로 잡는 과정이 결코 순탄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한민국을 짓눌러왔던 절망과 포기를 희망과 용기로 바꿔가는 데 국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호소 드립니다.

■ 민주정부의 시대적 소명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당원 동지 여러분!

'민주당 문재인 정부'는 국민 여러분께서 만들어 주셨습니다.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을 잇는 민주정부의 역사는 민주당만의 것이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진정으로 '나라를 책임지는 정부', 진정으로 '국민을 향한 정부'가 무엇인지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를 아우르고 이념과 지역, 세대와 계층의 벽을 넘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해 갈 것입니다.

정의와 민주주의, 인권과 평화, 민생과 복지는 한시도 포기할 수 없는 새로운 대한민국의 길입니다.

불공정한 관행을 바로 잡고, 부당한 권위를 타파하며 약자의 인권을 옹호하고, 남북 관계의 물꼬를 터야 합니다. 양극화의 강을 건너고, 저출산의 절벽을 메워야 합니다.

정의와 민주세력, 더불어민주당은 정의롭고 공정하며 모두가 잘 사는 국가를 만드는 길에 그 어떤 주저함도 없을 것입니다.

■ 한반도 신세대 평화론

북한은 핵과 미사일 개발 등 무모한 도발을 중단하고 한국 정부가 내미는 손을 맞잡아야 할 것입니다.

북한이 핵 무장을 한다고 하더라도 '공포의 균형'이 북한의 체제를 지켜주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북한의 핵 미사일 개발은 북한을 '자기 궤멸의 길'로 인도할 뿐입니다.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에게 강력히 충고합니다. 선대의 유지이자 냉전의 산물인 핵 개발을 즉각 중단해야 합니다.

1950년대 냉전의 산물에 불과한 '핵 무장론'으로 과연 21세기에도 북한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인지 심사숙고해야 할 것입니다.

단언하건대, 국제사회가 한 목소리로 반대하는 핵무장으로는 북한의 항구적인 안전을 절대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북한의 안전 보장의 가능성은 전통적인 '통미봉남' 대신 한국정부가 내민 손을 잡을 때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상기해야 할 것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30대의 신세대입니다. '신세대'답게 새 시대의 흐름에 맞는 새로운 방식으로 북한의 안전을 보장받고 한반도 평화에 기여할 것을 촉구합니다.

이른바 '신세대 평화론'입니다. 냉전의 유물인 핵 무장론을 버리고 한반도 평화와 민족 공동의 번영을 위해 민족의 운명을 함께 해결하는 대화의 장에 나올 것을 거듭 촉구합니다. 평화세력, 더불어민주당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라면 그 어떤 노력과 인내도 감당할 각오가 되어 있습니다.

■ 전향적인 협치 제안과 정계개편 입장

오늘 오후, 국민의당 당대표가 선출됩니다. 미리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로써 대선 후 111일이 지나서야 모든 정당이 임시 지도 체제를 끝내고 선출된 지도부를 갖게 되었습니다. 어찌 보면, 진정한 협치의 시절이 다가온 것입니다.

협치는 국민이 만들어 주신 시대적 과제입니다. 협치에 가장 필요한 덕목은 배려와 소통일 것입니다. 저부터, 그리고 민주당부터 배려와 소통에 앞장서겠습니다.

방향과 기조가 크게 다르지 않다면, 더디 가더라도 야당과 함께 가는 길을 가겠습니다.

각 당의 지도부를 선출해 주신 당원과 지지자분들도 바로 우리 국민이기 때문입니다.

국민의 염원인 사회대개혁과 국민대통합의 길은 함께 가야 할 길이지 민주당만의 것은 더더욱 아니기 때문입니다.

각 당은 선출된 당대표를 중심으로 더 높은 책임감으로 국정운영의 동반자가 되어 주시리라 기대합니다.

아울러 국민의 뜻에 반하는 인위적 정계개편은 제 임기 중에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적어도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나서는 일은 절대 없을 것입니다. 현재의 다당제 구도를 존중하고 협치에 진심을 다할 것입니다.

■ 21세기 플랫폼 정당으로의 혁신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당원 동지 여러분!

저는 20세기 끝자락에서 새내기 정치인으로 시작해 21세기 정치를 지도하는 입장이 되었습니다. 

21세기는 정보와 데이터로 합리적 선택을 하는 시대입니다. 정당도 새로운 시대에 맞게 바뀌어야 합니다.

국민을 가르치려는 정치, 공작과 선동으로 민심을 왜곡하고 호도하는 '헌 정치'는 사라져야 합니다.

새로운 시대의 정치는 개개인의 경험과 자각을 '집단지성'으로 수렴하면서,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공공선'을 창출하는 정치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정당 혁신과 정당현대화의 핵심은 바로 '플랫폼 정당'입니다.

플랫폼 정당은 가장 현대화된 정당 체제이자, 미래 정치를 선도하는 정치 시스템이 될 것입니다.

막대한 양의 정보,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과 지식이플랫폼 정당 안에서 왕성하게 교류하고 소통하면서, 개인의 경험과 지식을 확장하고 집단의 지혜와 지성을 심화시키게 될 것입니다.

염전에서 바닷물이 햇살과 바람을 만나 소금을 만들 듯이 플랫폼 정당은 우리 정치의 염전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많은 오해와 억측 속에 출범한 정당발전위원회는 '더 좋은 정당, 플랫폼 정당'을 향한 대국민 약속입니다.

21세기형 플랫폼 정당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가장 강력하게 뒷받침하는 원동력이자 미래 정치를 주도하는 '정치 결정체'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100년 정당의 토대를 만들고 최소 20년 이상의 연속 집권을 목표로 하는 100만 권리당원이 함께 하는 정당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 국민주권형 개헌과 고도화된 자치분권 시대 열 것

내년 지방선거는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와 함께 치러집니다.

30년 만에 맞는 개헌 기회는 정치권이 아니라 오로지 국민을 위해 활용되어야 합니다.

권력구조 논의에 앞서 촛불민주주의에 근거한 시민권 확대가 먼저 논의되어야 합니다.

국민주권과 기본권 신장이라는 대원칙 속에서 내용과 형식 모두 '국민 우선' 원칙에 따라야 할 것입니다.

내년 지방선거의 목표는 자치와 분권을 심화시키고 지방적폐 청산과 지역격차 해소 방향으로 가야할 것입니다.

이를 위한 정당의 책임 또한 가볍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여성과 청년, 사회적 약자들에게 문호를 개방하고 유능한 신진 인사와 인재를 적극 발굴해 나갈 것입니다.

실질적인 자치분권을 보장하기 위한 권한 이양과분권형 예산 편성에 적극 나서야 할 것입니다.

김대중 대통령께서 '지방자치'의 물꼬를 트셨고, 노무현 대통령께서 '지방분권'으로 승화시켰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자치와 분권이 어우러지는 더욱 성숙하고 고도화된 자치분권의 시대로 가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자치, 지방분권의 원조정당으로서 문재인정부와 함께 새로운 자치분권의 시대를 열어갈 것입니다.
 
■ 양극화 해소, 비상한 각오로 임할 것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도 당원 동지 여러분!

남은 1년, 더불어민주당이 전력을 다할 과제는무엇보다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입니다.

'민생우선', '경제우선'의 원칙은 저와 민주당이 일관되게 고수해 온 대원칙이었습니다.

이제는 여당 대표이기에 더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국민 여러분의 먹고 사는 문제를 챙겨 나갈 것입니다.

그런데 민생과 경제가 양극화로 시름을 앓고 있습니다. 부동산 양극화, 소득 양극화, 계층 양극화, 심지어 대기업집단 안의 양극화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가히, 양극화는 한국 사회 '만악(萬惡)의 뿌리'라 할 것입니다. 양극화 해소 없는 민생 대책은 공허할 뿐입니다.

양극화는 우리 사회의 통합을 가로 막고 성장을 가로 막으며, 공정하고 정의로운 시장 질서를 저해 하고 있습니다. 저는 '적폐 청산'과 더불어 '양극화 해소'를 위한 비상한 각오를 밝히고자 합니다.

조만간 고위당정 협의를 통해 양극화 해소를 위한 범정부적 기구를 구성, 사회 전반의 양극화를 진단하고 전면적이며 체계적인 대응을 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 해납백천 (海納百川)의 자세로 소통 강화

지난 1년, 정말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부족한 점도 있었습니다. 미처 헤아리지 못한 곳도 있었습니다.

해납백천(海納百川), '바다는 천하의 강물을 다 받아들인다'는 말처럼 다양한 의견과 조언, 쓴 소리도 마다하지 않겠습니다.

국민과 당원 여러분과의 직접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당내의 다양한 목소리도 경청하며 오로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한 초석을 놓겠습니다.

남은 1년, 새로 시작하는 초심으로 돌아가 차돌처럼 단단하고 꿋꿋하게 우리가 꿈꿔왔던 '국민의 나라', 국민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아일보] 우승준 기자 dn1114@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