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日아베 통화… 한반도 엄중상황 인식 공유
文대통령-日아베 통화… 한반도 엄중상황 인식 공유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8.25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후 네 번째… 한일·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협의키로

▲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통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와 관련해 의견을 교환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 아베 총리가 이날 오전 10시40분부터 30분간 전화통화를 갖고 북핵 등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아베 총리와 통화한 것은 5월11일, 5월30일, 8월7일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양 정상은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와 관련해 강력한 제재와 압박을 지속하되 궁극적으로 대화와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양 정상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상황을 면밀히 주시·분석하면서 이의 완전한 폐기를 위해 한·일 간 또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국제사회와 협력하기로 했다

또 대화를 위한 올바른 여건에 대해서도 한·일 간,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와 협의를 해나가기로 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이와 함께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 등 역사 문제도 잘 관리하면서 양국이 미래지향적 성숙한 동반자 관계로 발전해야 한다는 데도 인식을 함께했다.

박 대변인은 "양 정상은 정부 간 노력뿐 아니라 한일의원연맹 등 다양한 노력도 양국관계 발전에 유익할 것이며 이런 활동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며 "9월 블라디보스토크 정상회담서 만나 많은 유익한 얘기를 나누자고 다짐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동방경제포럼 참석차 다음 달 6∼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한다.

청와대는 이 기간 한일 정상회담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