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12년차 선배에게 배우는 웹 사이트 기획
[신간] 12년차 선배에게 배우는 웹 사이트 기획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7.08.24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O it! 웹 사이트 입문' 출간… "실무 노하우 대방출"

▲ (사진=이지스퍼블리싱)
▲ Do it! 웹 사이트 입문 : 웹 사이트를 제대로 만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

'Do it! 웹 사이트 입문'은  웹 에이전시부터 시작해 12년간 웹 기획자로 근무하며 제조·유통·식품·비영리 재단 등 다양한 분야의 홈페이지와 쇼핑몰을 기획·제작해 온 이정원 씨가 지은 책이다.

저자는 "기획은 누구나 배워 익힐 수 있는 실무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직접 해 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라고 말한다. 

책은 기획자가 쓰는 문서 양식과 쇼핑몰 웹 사이트를 만드는 전 과정을 알기 쉽게 설명해 한 단계씩 순차적으로 실습하면 웹기획자의 실무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했다.

장과 절이 끝날 때마다 실무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과제를 '도전! 웹 기획 실무'와 '돌발! 의뢰인의 변심' 코너로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이용자용 화면 정의서는 물론, 일반인은 못 보는 관리자용 화면 정의서도 통으로 담았다.

첫째마당에서는 실무 현장이 기획자에게 요구하는 업무 능력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디자이너, 퍼블리셔, 개발자의 역할과 협업 방법부터, 웹 사이트를 만드는 과정 등이 담겨 있다.

둘째마당에서는 벤치마킹 보고서, 기능 정의서, 정책 정의서 등 웹을 기획할 때 꼭 사용하는 문서와 그 작성 방법을 알려준다.  이어 셋째마당에서는 이용자 화면 정의서와 관리자 화면 정의서를 둘 다 보여준다.

책은 특히 웹 프로토타이핑 도구인 '파워모크업(PowerMockup)'의 활용법을 최초로 공개했다. 

파워모크업은 파워포인트의 대중적인 강점은 그대로 유지한 채 조금 부족했던 스케치 기능을 보완해 주는 애드온(add-on) 프로그램으로 간단한 설치만으로 파워포인트를 전문 웹 기획자의 도구로 바꿀 수 있다.

웹 기획자가 되고 싶은 취준생, 물어볼 사수가 없어서 막막한 웹 기획 신입사원, 웹 기획자로 전향하길 원하는 디자이너 또는 개발자, 웹 사이트 제작 프로젝트를 맡은 PM, 새로운 웹 서비스를 준비하는 창업가, 웹 사이트를 의뢰해야 할 클라이언트 등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다.

이정원 지음. 이지스퍼블리싱. 922쪽. 2만3000원.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