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살충제 계란' 관련 백서발간 지시
문재인 대통령, '살충제 계란' 관련 백서발간 지시
  • 우승준 기자
  • 승인 2017.08.24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대통령 수보회의 때 "이런 일 다시 재발되선 안돼" 강조
이번 사태의 전 과정을 정확하게 기록해 개선책 마련에 '총력'
▲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자리에 앉으며 참석자들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 여민1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살충제 계란' 파동 관련 "이런 일이 다시 재발되지 않도록 교훈을 삼아야 하며 이번 사태의 전 과정을 정확하게 기록해 개선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백서'를 발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 때 "(문 대통령은) 살충제 검출 계란 등 축산물 안전관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정부 대응의 문제점을 검출 이전 단계, 최초 검출 단계, 전수검사 단계 이후로 나눠 분석했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초기 부처 간 혼선이 있었던 점 등에 대해 위기관리매뉴얼 개편 사항에 반영할 필요성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아울러 사육환경, 안전관리, 친환경인증 등 축산업 근본 개선과 법령의 정비, 부처 간 기능재조정까지 포함한 식품안전관리시스템의 정비, 식품안전, 영양, 산업진흥 등 식품 관련 이슈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범부처 차원의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국가식품관리시스템 구축을 핵심 과제로 논의했다"고 말했다.

또 농림부 차관 주재 '축산업 개선 태스크포스(TF)'를 즉시 구성하고, 총리실 중심으로 관계 부처 합동 '식품안전관리 개선 태스크포스'를 운영하는 것으로 논의했다. 전문가와 소비자단체 등 의견도 수렴할 예정이다.

이날 수보회의에서는 정부기관 초과근무 단축 및 연차휴가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졌다. 방안으로는 △ 초과근무 총량제 적용 확대 △ 과도한 현업 공무원 제도 개편 △ 불필요한 초과근무 적극 축소 △ 연차유급휴가 사용 촉진제도 도입 등이 거론됐다.

아울러 초과근무 단축 및 연차휴가 활성화에 따른 절감 재원은 인력 증원 등에 활용해 실질적으로 근로시간이 줄어들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다. 나아가 이날 논의한 내용은 관계 부처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9월 중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차휴가 활성화의 연장선으로 청와대 직원의 연가사용 활성화 및 초과근무 최소화를 위한 내부 지침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박 대변인은 "우선 합리적인 연가 사용을 위해 신규임용자의 연가 사용 가능 일수는 근무 기간에 비례하여 산정하고, 본인에게 부여된 연가에 대해서는 최소 70% 이상 사용하도록 독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청와대는 직원들에게 월례휴가와 명절, 연말연시 전후에는 업무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연차를 적극 실시한다.

뿐만 아니라 수요일을 '가정의 날'로 지정, 특별한 업무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시 퇴근하여 일과 가정이 양립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우승준 기자 dn1114@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