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적정인구 5만1000명 유지 ‘총력’
하동, 적정인구 5만1000명 유지 ‘총력’
  • 한광숙 기자
  • 승인 2017.08.22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사랑 플러스 51’ TF팀 가동… 다양한 지원시책 추진

경남 하동군이 갈수록 줄어드는 인구 증대를 위해 출산·전입세대에 대한 파격적인 지원시책을 추진하는 가운데 적정인구 5만1000명 유지를 위한 ‘하동사랑 플러스 51’ TF팀을 본격 가동한다.

22일 군에 따르면 경제적·사회적 활력의 근간이 되는 적정인구 유지를 위해 군청 소회의실에서 하동사랑 플러스 51 TF 회의를 갖고 하반기 인구증대 대책 추진에 시동을 걸었다.

TF 단장인 김대형 부군수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는 16개 담당 공무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담당별 추진성과 보고, 고령자 맞춤형 공공실버주택 건립 공모사업 추진사항 보고, 중·장기 인구증대 방안 등에 대해 토론을 펼쳤다.

또 친환경 귀농학교 및 인터넷 귀농학교 운영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귀농인구 유입방안 제안서 검토, 관내 주요 관광지 및 우수 농·특산물 현장 팸투어 등 행정과 기업체의 상생방안 검토사항 협의 등 각종 인구유입 방안에 대해서도 모색했다.

김대형 단장은 “인구 늘리기는 단기간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인 과제로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며 “특히 인구는 행정조직 증·감과 예산확보의 중요한 척도가 되는 만큼 올 하반기에는 5만명이 달성될 수 있도록 전 부서가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이에 앞서 인구절벽을 극복하고자 출산 및 전입세대에 대해 파격적인 지원 시책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갔다.

먼저 전입세대는 전입일 기준으로 2년 이상 다른 시·군·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다가 가족이 전입해 3개월 이상 거주할 경우 2인 30만원, 3인 50만원, 4인 이상 7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또 경제적 부담 등 출산을 기피하는 세대에 실질적 도움을 주고 출산장려 분위기 확산을 위해 출산장려금도 확대 시행하고 있다.

TF 팀장인 김형동 행정과장은 “이번에 신설한 전담기구와 인구증대 시책을 적극 홍보해 실질적인 인구 유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며 “앞으로 인구증대 우수부서와 개인에게는 인사 분야의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적극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하동/한광숙 기자 ks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