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춘천정신병원, 일자리 일굼터 '두빛나래' 개소
국립춘천정신병원, 일자리 일굼터 '두빛나래' 개소
  • 조덕경 기자
  • 승인 2017.08.22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원 후 돌아갈 곳 없는 완쾌환자 자립생활터 마련

▲ (사진=국림춘천정신병원)
책임운영기관인 ‘국립춘천병원’은 일자리 일굼터 ‘두빛나래’를 병원 부지 내에 거주시설로 개소하고 21일부터 6명의 퇴원환자를 입주시키게 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입주를 시작한 두빛나래는 퇴원 후에도 돌아갈 곳이 없는 환자들에게 거주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일자리 지원을 통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취지에서 설립됐다.

국립춘천병원은 9월 15일부터 역시 병원 내에 카페‘누림마루’를 개소하고 이들을 위한 일자리 지원을 위해서 운영할 예정이다.

두빛나래에 입주하게 된 K씨는 “30년 가까이 반복된 입퇴원에서 진짜 벗어난 기분이다. 자립도 하고 일자리도 갖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K씨의 보호자 B씨는 “동생이 병원에서 퇴원할 때마다 늘 어떻게 돌봐야할지 걱정이었다. 앞으로는 두빛나래에서 자립생활을 잘 하게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국립춘천병원은 ‘두빛나래’와 ‘누림마루’를 통해 정신질환을 치료한 환자들이 안정적으로 사회에 복귀할 수 있는 국비지원형 모델을 개발하여 정신질환자의 지역사회 복귀가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을 다할 방침이다.

박종익 원장은 “정신보건법의 전면개정으로 더 많은 환자들이 지역사회로 돌아가게 되었지만 우리 사회는 이들을 받아들일 여건이 충분히 조성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국가가 예산을 지원하는 거주시설과 일자리 일굼터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사례를 만들어서 다른 국공립정신병원과 민간병원에 전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홍천/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