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친문, 지방선거 '공천룰' 놓고 내홍 격화
추미애-친문, 지방선거 '공천룰' 놓고 내홍 격화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8.21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秋 "고치자" vs 親文 "놔두자"… 25일 의원 워크숍서 논란 불거질 듯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잠시 눈주위를 만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혁신 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를 두고 추미애 대표 측과 친문(친문재인)계 간 갈등이 표면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를 두고 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양 측이 '공천룰'을 놓고 본격적인 기싸움에 들어갔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추 대표는 정발위를 통해 공천 규칙을 고치려는 반면 친문계는 기존 안을 따라야한다는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는 해석이다.

오는 27일 취임 1주년을 맞는 추 대표는 사실상 친문계의 절대적인 지원을 받아 당선됐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1년 만에 친문계와 전면전을 펼치는 모양새가 됐다.

양측 간 갈등은 지난 18일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표면화된 데 이어 19, 20일 주말 동안 SNS에서 거친 설전으로 번졌다.

추 대표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발위에 대한 불필요한 억측과 왜곡이 있다. 중앙당이 공천권을 회수하려고 한다든지 문재인 대통령의 발목을 잡으려 한다든지 소설 같은 허구와 왜곡을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3철(전해철·양정철·이호철)' 중 한 명인 전해철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혁신위가 어렵게 마련해 당헌·당규에 반영한 혁신안조차 실천하지 않으면서 혁신을 얘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당헌·당규를 실천하자고 하는 주장을 혁신에 반대하는 것처럼 호도하고, 오히려 이 규정에 대해 분권 전횡, 시도당 위원장의 줄 세우기 도구로 남용될 소지가 있다는 인식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맞대응했다.

홍영표 의원도 "지방선거를 통해 정부·여당의 기반을 다져야 하는 이 시점에 원칙이 불투명해진다면 큰 혼란이 오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행 민주당 공천 규칙은 문 대통령이 당대표였던 2015년 김상곤(현 교육부 장관) 혁신위원장 주도로 만들어졌다.

지방선거에서 시·도당의 후보 추천권을 강화하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 내년 지방선거에서 적용할 예정이었으나, 정발위 내용과 충돌하는 형국이다.

이 같은 충돌을 두고 추 대표가 '계파정치 청산'에 나섰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25일 1박2일 일정으로 진행되는 의원 워크숍에서 정발위에 논란이 다시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추 대표는 당내 갈등이 드러난 것을 의식한 듯, 21일 최고위원회에서는 살충계 계란 파동과 K9 자주포 폭발 사고 등 현안에 대해서만 발언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