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이유정 청문회 28일… 권성동 "부당성 부각시켜야"
국회, 이유정 청문회 28일… 권성동 "부당성 부각시켜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8.2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정치적 편향성' 이유로 지명철회 요구해와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에서 권성동 위원장이 이유정 헌법재판소 재판관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을 상정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오는 28일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했다.

법사위는 21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를 채택했다.

권성동 법사위원장은 회의에서 "이 후보자 청문회 개최 여부와 관련 야3당은 지명철회 해야한다고 주장을 하고, 여당은 국회법에 따라 청문회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저는 야당 소속 법사위원장이지만 야당에서 주장하는 후보자 지명의 부당성을 더 부각시키기 위해서라도 청문회는 개최돼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문회 개최후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는 위원들이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 3당은 이 후보자에 대해 정치적 편향성을 이유로 지명 철회를 요구해왔다.

야3당은 이 후보자가 16대 대선에서 노무현 후보를, 17대 총선에서 민주노동당을, 18대 총선에서 진보신당을, 2011년 서울시장 선거에서 박원순 후보를 지지한 이력을 문제 삼고 반대하고 있다.

반면 여당은 이 후보자가 민주당뿐 아니라 진보 정당도 지지한 바 있는 만큼, 특정 정당 지지자라기보다는 '진보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