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퇴직자 친환경 인증 의혹에 "매우 위험한 범죄"
李총리, 퇴직자 친환경 인증 의혹에 "매우 위험한 범죄"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8.19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신뢰 담보해야 할 기관들이 그러지 못했다는 것은 뼈아픈 일"

▲ 19일 오전 이낙연 총리가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 살충제 계란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 "전문성이라는 미명 아래 유착까지 용납해선 안 된다"며 "국민 건강을 볼모로 한 매우 위험한 범죄"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해 "농산물품질관리원 퇴직자들이 친환경 인증을 맡게 돼 모종의 유착관계가 형성돼 있다는 의혹 보도가 있는데,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농산물품질관리원을 포함해 식품 안전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담보해야 할 기관들이 그러지 못했다는 것은 뼈아픈 일이다. 잘못된 것은 도려낸다는 각오로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이 총리는 또 "절대다수 국민의 먹을 것을 갖고 장난치는 사람은 용서해서는안 된다는 확고한 생각을 하고 있다"며 "써서는 안 될 약품을 쓰거나 정부의 안전을 위한 조치에 협조하지 않고 때로는 정부를 속이는 농가에 대해 형사고발을 포함, 엄정대처하라"고 지시헀다.

그는 "농축산물 생산단계부터 국민의 식품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매 단계 있을 수 있다"며 "이번에 그것을 완전히 뿌리뽑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 총리는 "이번 사태에서 드러난 일부 혼선과 미비는 앞날을 위한 좋은 교훈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국민이 완전히 안심할 때까지 부분적인 재검사는 또 있을 수 있다는 마음으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 총리는 "친환경 인증·해썹(HACCP)처럼 소비자들이 100% 믿는 정부행정의 신뢰가 손상되면 살충제 파동보다 더 큰 상처가 될 지 모른다"며 "완벽하게 재정비해줘야 한다"강조했다.

이 총리는 "총리실 중심으로 TF 구성 등의 방식을 통해 식품안전을 확실하게 챙기는 사례를 갖추고 싶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