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에 직격탄 날린 文대통령… "걸림돌은 불안정한 역사인식"
日에 직격탄 날린 文대통령… "걸림돌은 불안정한 역사인식"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8.15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사와 역사문제가 한일관계 발목잡는것 바람직하지 않아"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8·15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강력한 대일(對日) 메시지를 내놓은 것을 두고 과거사와 양자협력 관계를 분리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일본의 과거사에 대한 책임을 명시적으로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사와 역사문제가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지속적으로 발목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새로운 한일관계의 발전을 위해 셔틀외교를 포함한 다양한 교류를 확대해가겠다"고 말했다.

최근 북한 핵·미사일 도발에 따른 한반도 안보위기 상황이 고려된 발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북한 도발에 대처해나가려면 한·미·일 삼각 협력은 물론 일본과 양자 차원의 협력을 강화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의 미래를 중시한다고 해서 역사문제를 덮고 넘어갈 수는 없다"며 "오히려 역사문제를 제대로 매듭지을 때 양국 간의 신뢰가 더욱 깊어질 것"이라면서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는 방치하지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의 걸림돌이 일본 정부의 불안정한 역사인식에 있다며 맹비난했다.

또 과거사 문제는 보편적인 국제적 규범에 따라 해결해야 함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군 위안부피해자를 언급하며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등 한일 간의 역사문제 해결에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국민적 합의에 기반한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보상, 진실규명과 재발방지 약속이라는 국제사회의 원칙이 있다"면서 "한일관계의 걸림돌은 과거사 그 자체가 아니라 역사문제를 대하는 일본정부의 인식의 부침에 있다"며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하기도 했다.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광복절 축사에서 일본에 대해서는 과거 언급 대신 미래만 언급됐다. 일본군 위안부피해에 대해서는 단 한 차례의 언급도 없었다.

한편 이 같은 문 대통령의 메시지에 일본 언론들이 주목했다.

NHK는 이날 문 대통령이 위안부와 징용공 문제에 대해 '해결에는 국민적 합의에 기초한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보상, 진실규명과 재발방지 약속이라는 국제사회의 원칙이 있으며, 한국 정부는 이 원칙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도 이를 전하면서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에서 피해자들의 개인청구권이 이미 해결됐다는 게 일본 정부의 입장인 만큼, 문 대통령의 언급에 일본 정부가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