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100일] 4번 사퇴와 4번 강행… 불안했던 '인사'
[文정부 100일] 4번 사퇴와 4번 강행… 불안했던 '인사'
  • 우승준 기자
  • 승인 2017.08.15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정·안경환·조대엽·박기영은 자진사퇴
김상조·강경화·송영무·이효성은 인사강행

▲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5월 26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원칙 위배 논란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가 오는 17일 출범 100일을 앞둔 가운데, 인사 부분에서 보여준 오점이 치명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정부 출범 후 4번의 자진사퇴와 4번의 인사 강행이를 방증한다. 이는 70%를 가뿐히 넘는 국정 지지율과도 대조를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한 인사 중 자진사퇴(차관급 이상)의 시작은 김기정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으로부터 비롯됐다. 김 전 차장은 연세대학교 교수 시절 처신에 대한 제보 등 논란이 불거지자 지난 6월 5일 사의를 표명했다. 이때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김 전 차장 사의 관련 "시중에 도는 구설 등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오늘 사의를 표명한다"고 전했다.

김 전 차장 다음으로는 안경환 전 법무부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전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의 낙마가 진행됐다. 안 후보자는 이른바 '강제결혼' 및 '자녀' 의혹 문제로 지명 닷새만인 6월 16일 밤 전격 사퇴를 했다. 안 후보자와 달리 조 후보자는 33일을 버티며 여론의 거센 뭇매를 맞았다. 조 후보자는 음주운전 등으로 자질 논란에 헤어나오지 못했다. 결국 조 후보자는 악화된 여론을 완충시키기 못했고 지난 7월 13일 자진사퇴했다.

김 전 차장과 안 후보자, 조 후보자의 낙마 후 청와대 측은 '임명직 인사 낙마'는 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지난 11일 사퇴하면서 청와대의 주장은 힘을 잃었다.

박 본부장은 참여정부 때 국민적 공분을 자처한 '황우석 사태(줄기세포 복제 연구결과 조작)'와 연관이 깊은 인물이다. 때문에 그의 임명 소식에 과학계는 강하게 반발했다. 이러한 여론을 박 본부장이 인식한 것이다.

▲ 문재인 대통령이 6월18일 청와대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식을 마치고 대화를 나누며 차담회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번의 인사 강행도 존재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그렇다. 이들 4명은 모두 야권에서 자질 논란을 거론하며 임명에 반대했다. 그러나 정부는 업무 공백을 이유로 야권의 목소리를 묵살했다.

그래선지 정치권에선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물론, 조현옥 인사수석과 조국 민정수석의 책임론 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들은 청와대 인사와 관련이 깊기 때문이다.

양순필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 인사 시스템에 빨간 불이 켜졌다.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대한 잘못된 임명과 여론에 굴복한 자진 사퇴는 청와대 인사 실패를 단적으로 보여줬다"고 꼬집었다.

이어 "문재인 정부 인사 참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안경환 법무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노동장관 후보는 지명 직후부터 거센 반대 여론에 직면해 결국 낙마했다. 김기정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의 사퇴도 부실 검증 사례로 꼽힌다"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했느냐 아니냐의 차이만 있을 뿐 강경화 장관, 송영무 장관, 이효성 위원장 등도 원칙을 위배한 부적격 인사란 지적을 받았다"고 재차 꼬집었다.

양 수석부대변인은 "인사 난맥이 결국 문재인 정부의 발목을 잡을 것이란 우려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잇따른 부실 검증과 문재인 대선캠프, 참여정부 출신 인사들에 대한 묻지마식 중용은 더 이상 안 된다. 더 늦기 전에 인사 시스템을 전면 혁신하고, 널리 인재를 구해 국정 적재적소에 배치하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신아일보] 우승준 기자 dn1114@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