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美·中 정상 통화, 北문제 해결 노력 평가"
靑 "美·中 정상 통화, 北문제 해결 노력 평가"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8.12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면전환 계기 돼야… 정부도 향후 긴밀 협의 거칠 것"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12일 "미국과 중국이 북핵과 미사일의 고도화와 북한의 계속된 도발로 인한 긴장과 위기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전화통화를 통해 북핵과 미사일 관련 논의를 한 데 대해 "양국 간의 대화 내용에 대해 우리 정부도 향후 긴밀한 협의 과정을 거쳐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논평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양국 정상의 통화가 최고조의 긴장상태를 해소하고 문제 해결의 새로운 국면으로 이행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이날 오후 전화 통화를 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안정 실현을 위한 공동 노력의 필요성에 동의했다.

백악관은 양국 정상의 통화가 끝난 후 "북한이 도발적이고,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며 "두 정상 관계는 매우 가까우며, 바라건대 이는 북한 문제의 평화적 해결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관영 CCTV는 시진핑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중국과 미국이 한반도 비핵화 실현과 한반도 평화 안정을 실현하는데 공동이익이 있다"며 "유관 측이 자제를 유지해야 하고 한반도 정세 긴장을 고조시키는 언행을 피할 것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