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판 블랙리스트' 파문에 민주당 "반드시 배후 밝힐 것"
'MBC판 블랙리스트' 파문에 민주당 "반드시 배후 밝힐 것"
  • 우승준 기자
  • 승인 2017.08.09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 정부 행태 볼 때 예측 가능했지만 여전히 충격적"
文 대통령의 "방송개혁" 발언과 궤 같아
▲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와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사진=연합뉴스)

문화방송(MBC)의 이른바 '기자 블랙리스트' 문건이 사실로 밝혀져 논란의 파장이 거센 가운데, 민주당은 이번 사건에 대한 진실규명 의지를 드러냈다. 진실규명의 첫 행보로는 '김장겸 사장 퇴진'인 것으로 보인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를 통해 "언론노조 MBC본부는(지난 8일) 보수정권 시절 MBC 경영진이 사원 개개인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 인사평가와 인력배치를 단행했다는 증거가 되는 문건을 폭로했다"며 "MBC 사측은 그 존재를 부정하고 있지만 만일 해당 문건이 사실이라면 지난 정부에서 독버섯처럼 자라난 블랙리스트의 MBC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고 운을 뗐다.

우 원내대표는 "특히 작성 시기는 김장겸 현 MBC사장이 보도국장으로 취임한 직후다. 관여 여부에 따라 공영방송의 수장 자격을 묻지 않을 수 없는 일"이라며 "지난 7일 MBC 경제부 출입기자들의 성명서에 따르면, 이뿐만 아니라 정권교체 후에도 MBC 수뇌부가 일선 기자들에게 무조건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기사를 쓰라고 압력을 행사했다고 한다. 이 성명의 진상도 명확하게 규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상을 밝혀봐야 알겠지만 문건과 성명에 나타난 MBC의 모습은 저널리즘의 기본마저 송두리째 붕괴된 처참한 모습이 아닐 수 없다"며 "참담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 MBC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난 보수정권 시절 누적된 모든 언론적폐들을 과감하고 신속하게 개혁해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우 원내대표는 계속해서 "다른 방송사의 경우에도 이명박-박근혜 시절 부당 해고자가 발생했었다. 이들을 즉각 복귀조치 해야 한다. 이것이 끝없이 추락해온 방송의 공영성을 회복하는 첫걸음임을 깨달아야한다"며 "언론이 바로서야 민주주의 또한 바로설 수 있다. 민주당은 방송 독립의 제도적 보장을 위한 방송법 개정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명박·박근혜 정부 기간 국민들은 공영방송의 추락을 목도 해왔다. 특히 박근혜 정부의 행태를 볼 때, MBC판 블랙리스트의 존재 역시 예측 가능한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블랙리스트 작성의 배후도 반드시 밝혀야 한다.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기획한 청와대가 MBC 블랙리스트에도 관여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청와대 개입 여부도 반드시 밝혀야 할 것"이라며 "(또) 작성된 경위, 관련자 색출 및 배후 등 철저한 수사를 통해 언론 정의를 무너뜨린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의 이러한 행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언급한 '방송개혁' 발언과 궤를 같이 한다. 문 대통령은 당시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임명식을 수여하면서 "지난 10년간 참담하게 무너진 부분이 공영방송"이라며 "방송에 무너진 공공성과 언론의 자유를 회복하는 게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우승준 기자 dn1114@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