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인사 헛발질? '박기영 임명'에 야권 노발대발
문재인 정부의 인사 헛발질? '박기영 임명'에 야권 노발대발
  • 우승준 기자
  • 승인 2017.08.0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황우석 고양이에게 생선 가게 맡긴 꼴"
정의당 "박기영 당당하게 설 수 있나" 자진사퇴 촉구

▲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사진=과기부)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대해 야권의 반발이 상당하다.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분야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박 본부장은 과거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연구에 연루된 인물이기 때문이다. 황 교수는 지난 2006년 과학윤리 논란과 논문조작 사태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당시 황 교수 사태와 관련 박 본부장은 황 교수 연구팀에 예산을 증액하고 특허와 지적재산권 지원책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박 본부장은 황 교수 연구에서 여성의 난자 제공과 관련된 과학윤리 논란을 앞장서서 방어한 인물로 정평이 났다.

이에 국민의당과 정의당 등은 박 본부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등 강한 부정을 표출했다.

양순필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은 8일 논평을 통해 "'황우석 사태'에 책임을 지고 2006년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에서 물러났던 박기영 교수가 문재인 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으로 화려하게 컴백했다"며 "박 본부장의 부적절한 과거 행적으로 볼 때 과연 그가 이런 역할을 수행할 자격이 있는지 우려와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양 수석부대변인은 "박 본부장은 논문 조작과 난자 매매 등 연구 윤리 위반으로 우리 국민과 과학계에 충격과 국제적 망신을 안긴 황우석 사태에 책임이 있는 인물"이라며 "박 본부장은 당시 황우석 교수 논문에 공저자로 이름을 올렸고, 황 교수에게 연구 예산을 지원하는데 영향력을 행사하고 한편으론 황 교수로부터 연구비 2억5000만 원을 받기도 했다. 그럼에도 사태가 불거진 후 공식 사과도 없이 청와대를 사직한 후 곧바로 대학 교수로 복귀했다"고 재차 꼬집었다.

이어 "박 본부장 임명은 책임을 져버린 '황우석 고양이'에게 과학기술의 미래라는 생선 가게를 맡긴 꼴이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정부가 박 본부장을 중용해 황우석 교수에게 면죄부라도 줄 셈인지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도 같은날 브리핑을 통해 "박 본부장은 전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 시절, 전국민을 경악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황우석 논문 조작 사태의 논문에 공동저자로 이름을 올렸던 것으로 알려졌다"며 "문제는 박 본부장이 해당 논문에 기여한 바가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조작된 논문의 공저자라는 것, 기여하지 않은 논문에 이름을 올렸다는 것, 둘 다 큰 문제"라고 질타했다.

이어 "자신이 기여하지도 않은 연구에 이름을 올리고, 정책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위치에 가서는 자신이 이름을 올린 연구에 지원을 했다는 말"이라며 "더구나 그 연구는 전대미문의 조작 사태로 결론이 났다"고 덧붙였다.

최 대변인은 계속해서 "국가과학기술 전략수립·조정, 연구예산 관리·투자기획 및 성과평가뿐 아니라, 과학기술혁신을 진두지휘 할 자리에 연구윤리와 연구비 관리에 문제가 있었던 인사를 앉히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진정 촛불민심에 따라 적폐청산과 혁신을 하려고하는지 다시 한 번 묻고 싶다"고 못박았다.

최 대변인은 "황우석 논문 조작 사태는 학자로서의 양심과 윤리를 지키고자 하는 젊은 과학자들이 문제 제기를 하고, 전말을 밝혀내면서 그 진상이 드러났다. 이제 그들은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주역이 됐다"며 "박 본부장은 과연 그들 앞에 당당히 설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기 바란다"고 박 본부장의 자진사퇴를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신아일보] 우승준 기자 dn1114@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