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구심만 키운 文 대통령의 '한미공조' 발언… 왜?
의구심만 키운 文 대통령의 '한미공조' 발언… 왜?
  • 우승준 기자
  • 승인 2017.08.0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출범 석달 됐지만 '주미대사' 인선은 깜깜무소식
美국무부 의'주미대사 교체' 요구에도 '침묵'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는 모습.(사진=청와대 제공)

"북한 핵 문제는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평화적·외교적 방식으로 해결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언급한 말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7시 58분부터 오전 8시 54분까지 56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며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다"고 이같이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한미 양국이 힘의 우위에 기반한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통해 궁극적으로 북한을 핵 폐기를 위한 협상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올바른 선택을 할 때 대화의 문이 열려 있음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치권 안팎에선 문 대통령이 강조한 '한미공조' 발언에 고개를 갸우뚱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 석달이 다 됐으나 미국 정부와의 가교역할을 담당하는 '주미대사' 인선 소식은 깜깜무소식이기 때문이다. 양국의 대사 부재로 인한 외교 공백이 팽창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외교 공백이 계속 불거진다면 한미 양국은 북한 도발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없다. 그래선지 미국 국무부는 여러 통로를 통해 "주미 한국대사 교체를 서둘러달라"고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의 한 외교 소식통은 지난 5일 '매일경제'와의 통화에서 "미 국무부에서 문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로 주미대사를 서둘러 교체해달라는 목소리가 나온다"고 말했다. 

현재 주미대사인 안호영 대사는 지난 2013년 박근혜 정부 때 임명됐다. 안 대사는 전임 정부 인사인 점에서 현 정부와 원활히 소통할 수 없기 때문에 미국 국무부 측이 '교체'를 요구한다는 얘기다. 통상 전문가로 알려진 안 대사는 현재 4년 5개월째 재임 중이다.

주미대사 임영을 미루는 정부의 모습은 이전 정부와 비춰볼 때도 온도차를 드러낸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식 약 한 달 후 주미대사를 비롯해 '4강(미국과 중국, 러시아, 일본) 대사'를 내정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취임 한 달 뒤인 3월 말 한승주 전 외무장관을 주미대사로 임명했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7일 '신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한미공조를 강조했다"며 "그러나 주미대사를 비롯한 4강 대사 인선을 지체하는 모습은 쉽게 이해하기 힘들다. 이에 대한 적절한 해명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청와대 측은 주미대사 인선이 미뤄지고 있는 것과 관련 "청와대 인사수석이 인사추천위원회가 1차로 추렸던 대상자들을 (대통령에게) 보고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앞서 취재진과 만나 "정부 조각 인선은 아마 다음주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인선이 다 끝나고 나면 비로소 외국 공관장들과 이런 인사들로 이어지는 게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한편 북한 도발에 따른 한반도 위기감이 고조된 가운데 문 대통령 발언처럼 강력한 '한미공조'로 현 상황을 대처해야 한다는 게 정치권과 외교계의 중론이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핵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며 "결국 한미동맹을 강화해서 전술핵 재배치를 본격적으로 한미 간에 논의를 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우승준 기자 dn1114@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