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국정 속으로… '진해구상' 주목
文대통령, 국정 속으로… '진해구상' 주목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8.06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 휴가 마치고 복귀… 수보회의서 '진해구상' 윤곽 드러날 듯
조만간 美트럼프·日아베와 '정상 전화통화'… 산적한 현안해결 시급

▲ 문재인 대통령이 강원도 평창과 경남 진해에서의 여름 휴가를 마치고 5일 청와대로 복귀했다. 사진은 이날 청와대 공식 페이스북에 게재된 휴가지에서 독서하는 모습의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마치고 국정에 복귀한 가운데, 국내외 산적한 과제들에 대해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평창동계올림픽 홍보 차 평창에서 하루를 묵은 뒤 경남 진해에서 나머지 휴가를 보낸 문 대통령의 '진해구상'은 7일 열릴 수석·보좌관 회의와 8일 국무회의에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6일 청와대 일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다음날 청와대에서 열리는 현안점검회의에서 인사문제를 포함, 국내외 현안 보고를 받고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다.

문 대통령 앞에 가장 시급한 현안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에 따른 후속 대응이다.

특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북한의 연간 수출 3분의 1을 차단하는 내용의 대북 제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데다 이날(6일)부터 필리핀 마닐라에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이 열리면서 더욱 주목된다.

ARF는 북한이 역내에서 유일하게 참가하는 회의다. 이번 ARF는 북한의 ICBM급 도발 이후 처음으로 북핵 6자회담 당사국 외교부 장관들이 한데 모이는 자리로, 문 대통령은 ARF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보고를 받으며 외교 전략을 손질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문 대통령의 대북구상인 '베를린 구상'에 수정이 가해질지도 주목된다. 베를린 구상의 골자는 북한과의 지속적인 접촉 및 대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구축인데, 북한은 우리의 대화 제안에 도발로만 응답하고 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조만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하고 더 강력한 북핵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도 조만간 전화통화를 가질 방침이다.

▲ 문재인 대통령이 휴가기간 중인 지난 3일 경남 진해 해군기지에 있는 잠수함 사령부를 방문, 안중근함내 안에서 잠수함사령관 박노천 소장으로 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청와대)
또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임시배치를 결정했지만, 국외로는 중국과 러시아, 눈내에서는 사드 부지인 경북 성주 주민과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반대 목소리가 거세다.

이에 청와대에서는 직접 지역을 찾아가는 등 주민 설득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를 비운 사이 새롭게 등장한 굵직한 국내 현안 대응에도 부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초고소득·초대기업 증세를 골자로 한 세법개정안과 집값 상승을 막기 위한 8·2 부동산 대책은 오는 9월 정기국회 통과를 위해 적극적인 야당 설득이 필요하다.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경우, 공론조사 방법 등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점도 초미의 관심사다.

이 외에도 문 대통령은 내각 인사에도 속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남은 인사로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문화재청장, 방위사업청장, 소방청장 등이 있다.

중기부 장관엔 비(非)정치인 중 현장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에 무게가 실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제상황이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는 만큼 4강 대사(미·중·일·러) 인선도 늦지않은 시일 내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