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 보다는 '안정감'… 위기의 아베 '개각 카드'
'쇄신' 보다는 '안정감'… 위기의 아베 '개각 카드'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8.03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무상에 고노·방위상에 오노데라… 비판적 인물도 내정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3일 개각을 단행하기 앞서 총리관저로 출근하고 있다.
'사학 스캔들'로 급전직하한 지지율을 회복을 위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개각 카드'를 꺼냈다.

아베 총리는 3일 제3차 내각(2014년 12월 시작된 세 번째 총리 임기의 내각)의 세 번째 개각에 따른 새로운 내각 진용을 공식 발표했다. 이번 개각에선 전체 19명의 장관급 각료 가운데 직책 변경을 포함해 14명이 교체됐다.

특히 이 가운데 6명을 제외하곤 모두 과거 행정각료로 근무한 경험이 있어, 일본 언론들은 아베 총리가 내각 지지율 하락 및 국정운영 동력 약화에 대비해 각료 '유경험자' 위주로 새 내각을 구성, 정권의 안정성을 꾀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우선 아베 총리가 정권의 '골격'이라고 불러온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번 개각에서도 유임됐다.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경제산업상, 이시이 게이치(石井啓一) 국토교통상, 요시노 마사요시(吉野正芳) 부흥상 또한 유임이 결정된 인사들이다.

'고노 담화'의 주인공인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전 중의원(하원) 의장의 아들은 새 외무상으로 발탁됐다.

고노 전 의장이 지난 1993년 관방장관 재임 시절 발표한 '고노 담화'는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과 군(軍)의 관여를 인정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일각에선 아베 총리가 고노 위원장을 외무상으로 기용한 것이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 등 향후 한·일 관계를 염두에 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2년 전 한·일 위안부 합의를 맺었던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현 외무상 겸 방위상은 본인의 뜻에 따라 이날 개각과 함께 당으로 복귀했다.

자위대 문서 은폐 논란으로 물러난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전 방위상의 후임에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자민당 정조회장 대리가 기용됐다.

오노데라 대리는 아베 2차 내각 시기에 방위상을 지내면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문제와 관련해 '적(敵)기지 공격력' 확보 등 자위대의 무장 강화를 주장해온 바 있다.

또 노다 세이코(野田聖子) 전 자민당 총무회장가 총무상에 기용됐다. 그는 아베 총리의 경제정책인 아베노믹스에 비판적 입장을 견지했던 인물로 우정담당상 경험이 있다.

이에 그의 기용 배경엔 아베가 잇단 '학원 스캔들' 의혹 속에 당 내부로부터도 정권 운영 등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는 것을 견제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아베가 힘을 실고 있는 경제재생담당상에는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자민당 정조회장이 내정됐다. 또 같은 당의 마쓰야마 마사지(松山政司) 참의원 국회대책위원장이 1억총활약상을, 에사키 데쓰마(江崎鐵磨)는 오키나와·북방영토문제 담당상을 각각 자리한다.

이밖에 아베 총리는 문부과학상엔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전 농림수산상을, 농림수산상엔 사이토 겐(齋藤健) 농림수산성 부상을, 환경상엔 나카가와 마사하루(中川雅治) 자민당 참의원(상원) 의원 부회장을 각각 임명했다.

신임 국가공안위원장 겸 방재상엔 오코노기 하치로(小此木八郞) 자민당 국회대책위원장 대리가 발탁됐고, 오키나와(沖繩)·북방영토 담당상은 에사키 데쓰마(江崎鐵磨) 전 국토교통성 부상이, 지방창생상은 가지야마 히로시(梶山弘志) 전 국토교통상이 맡는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