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8·15 광복절 민간 공동행사도 거부… "북미 대결 집중"
北, 8·15 광복절 민간 공동행사도 거부… "북미 대결 집중"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7.08.02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정부가 제의한 남북 당국간 군사·적십자회담에 이어 우리측 민간단체의 8 ·15 남북 공동행사 제안도 거부했다. 북한은 북미간 대결에 집중하느라 민간 교류에 쏟을 여력이 없다며 행사를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광복절 남북 공동행사를 추진해 온 6ㆍ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의 이창복 상임대표의장은 2일 "지난달 28일 북측이 '이번 광복절 기념행사는 남ㆍ북과 해외측 위원회별로 실정에 맞게 분산 개최하자'고 제안하는 내용의 팩스를 박명철 위원장 명의로 보내 왔다"고 밝혔다.

사실상 민간차원의 교류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다만, 휴전선 일대에서 적대행위를 중단하고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위한 남측 당국의 회담 제안에 묵묵부답하던 북한이 응답을 했다는 점은 눈길을 끈다.

북한이 남측위에 팩스를 보낸 날은 지난달 28일로,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인 화성-14형이 2차 시험발사를 실시한 당일이기도 하다.

북측은 팩스에서 이달 실시가 예정된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한미연합 군사연습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런 정세는 우리를 조선반도 평화 수호를 위한 자위적 억제력을 더 강화하는 길로 떠밀고 있으며 (남북) 민간 협력과 교류에 앞서 민족의 생존을 지키기 위한 조미(북미) 대결전에 온 정력을 쏟아 붓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북남 선언 존중과 대화를 공언하고 있지만 양립할 수 없는 제재·대화 병행을 제창하며 진정성 없는 양면 술책에 매달리고 있다"고 우리 정부를 비난했다.

이 의장은 "북측은 미국의 대북 압박이 강화되고 한미연합 군사훈련까지 예정된 현재의 한반도 상황에서 남북 공동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는 입장"이라고 설명이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 인도적 지원을 위한 민간단체들의 대북 접촉 신청을 잇달아 승인하고 있지만 북한은 사회, 문화교류는 물론 인도적 지원을 위한 민간단체의 방북도 모두 거부하고 있다.

지난달 27일에는 고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의 14기 추모식을 금강산에서 개최하겠다는 현대아산의 방북 요청도 거부했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