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그려진 '대동여지도' 필사본 일본서 발견
독도 그려진 '대동여지도' 필사본 일본서 발견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7.08.02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64~1889년 사이 제작한 것으로 추정

▲ 대동여지도 필사본의 독도 부분. (사진=남권희 교수 제공)

독도를 그린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 채색 필사본이 일본에서 또 발견됐다.

남권희 경북대 교수는 김성수 청주대 교수, 후지모토 유키오(藤本幸夫) 일본 도야마대 명예교수와 함께 일본의 한 소장가가 보유한 대동여지도 필사본에서 ‘우산’(于山)이라고 적힌 작은 섬을 발견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발견 전까지 독도가 그려진 대동여지도는 일본 국회도서관과 한국연구원에서 소장하고 있는 2첩이 전부였다.

대동여지도 필사본은 고산자 김정호가 제작한 목판본을 보강해 만든 지도로, 목판본에는 독도가 표시돼 있지 않다.

남 교수는 “김정호가 1834년 완성한 채색 청구도를 보면 독도가 울릉도의 오른쪽에 그려져 있으나, 이보다 후대에 만든 대동여지도에는 독도가 없다”며 “목판본에서 빠진 부분을 후대에 필사본을 제작하면서 보충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발견한 대동여지도 필사본은 한국연구원의 지도와 매우 유사하다”면서 “울릉도의 상부에 ‘우산도는 울릉도의 동쪽에 있다’는 문장이 품격 있고 세밀한 필체로 기록돼 있다”고 덧붙였다.

울릉도 상부의 글에는 강원감사 조최수가 울릉도를 시찰하고 보고한 시점이 ‘영종(英宗) 12년’으로 돼 있다. 영조의 묘호는 1889년까지 영종이었다.

이에 남 교수는 “독도가 그려진 대동여지도 필사본은 대동여지도 목판본이 간행된 1864년~1889년 사이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남 교수는 “독도가 그려진 대동여지도 필사본은 여러 벌이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목판으로 대동여지도를 인쇄할 수 없는 상황에 봉착하자 중앙의 기관에서 조직적으로 필사본을 제작한 것 같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