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율 의원 "죽산 조봉암 선생 독립유공자 서훈돼야"
김동율 의원 "죽산 조봉암 선생 독립유공자 서훈돼야"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7.08.01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시의회는 김동율 의원이 지난달 31일 망우역사문화공원에서 열린 죽산 조봉암 선생의 추모식에 참석했다고 1일 밝혔다.

죽산 조봉암 선생은 일제강점기하에 독립운동가로 대한민국 건국에 참여 제헌국회와 2대 국회의원 및 국회부의장 등을 역임하고 제2, 3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바 있다. 초대 농림부장관으로 재직하며 농지개혁의 기틀을 마련하고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기반을 다진 정치인으로 평가받는다.

김 의원은 이날 추모식에서 "망우묘지공원에 영면해 계신 조봉암선생은 지난 1959년 이날 억울한 정치적 누명을 쓰고 사형집행을 당했으며 2011년 그 혐의에 대해 대법원의 무죄판결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독립유공자 서훈이 되지 못했다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정권에 새로운 처장을 맞이한 국가보훈처가 적페청산을 위해 죽산 조봉암의 독립유공자 서훈을 통해 역사를 바로 세우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그 동안 망우묘지공원의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영면하고 있는 근현대사의 여러 위인들을 소개하고 뜻을 기릴 망우역사문화관 건립을 주장해 내년에 착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었다.

아울러, 지난해 12월에 준공한 '망우리 사잇길' 정비 사업을 이끌어 유명인사 묘소에 안내시설 및 정비를 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