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발표에 한숨 돌린 국민의당… 당분간 자숙할 듯
검찰 발표에 한숨 돌린 국민의당… 당분간 자숙할 듯
  • 우승준 기자
  • 승인 2017.07.31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국민사과'로 고개 숙인 국민의당 일동 "철저히 반성 중"
檢 수사 끝났는데… 대선 조작 놓고 여야 정쟁 기류 감지
▲ 박주선 비대위원장과 박지원 전 대표, 안철수 전 대표 등 국민의당 전현직 지도부가 31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19대 대선 '제보조작' 사건 관련 대국민사과를 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이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 조작 사건으로부터 한숨 돌린 모양새다. 검찰이 31일 이 사건 관련 '국민의당 윗선'의 무혐의 수사결과를 발표했기 때문이다. 여기서 국민의당 윗선은 당시 박지원 의원(대선 때 상임선대위원장)과 이용주 의원(대선 때 공명선거추진단장), 안철수 전 의원(대선 때 대선후보)이다.

검찰의 이번 수사 결과는 앞서 국민의당 자체 진상조사위원회에서 밝힌 '윗선 미개입' 주장과 맥을 같이한다. 그래선지 정치권에서는 조금이나마 조작 사건 국면에서 국민의당 주장에 힘이 실릴 여건이 마련된 것 아니냐는 후문이 돌고 있다.

국민의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오전 11시 검찰의 수사 결과가 발표되자 "(검찰의 결과가) 국민의당 자체 조사 결과와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며 "내부적으로는 조금 더 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국민의당은 당분간 낮은 자세로 자숙 행보를 이어갈 전망이다. 국민의당 윗선의 무혐의를 입증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사건으로 인해 5명의 당 관계자가 기소됐기 때문이다. 이유미 당원과 이 당원의 남동생, 이준서 전 최고위원, 김성호 전 의원(대선 때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 김인원 변호사(대선 때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이 그 당사자들이다. 

'무혐의'를 받은 박지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당시 당대표, 상임선대위원장으로서 거듭 국민 여러분과 당원 동지들에게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국민의당의 한 관계자는 "지금 이 사건으로 인해 우리 당 관계자 5명이 기소됐다"며 "도덕성에 큰 상처를 입었다. 때문에 우리 당은 국민에게 계속 낮은 자세를 보여주면서 자숙은 물론, 변화하고 있다는 인상을 심어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일동이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원총회 연석회의를 마친 후 대국민사과를 한 것도 자숙론에 힘을 실고 있다.

국민의당 일동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발생한 제보조작 사건으로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친데 대해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국민의당은 한 당원의 불법행위와 이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한 잘못이 결코 책임을 피할 수 없는 일임을 철저히 반성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대국민사과 자리에는 국민의당 대선후보였던 안 전 의원도 참석했다. 안 전 의원이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지난 12일 대국민 사과 후 19일 만이다. 당시 안 전 의원은 "제보 조작사건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며 "모든 책임은 제가 지고 가겠다"고 말했다.

안 전 의원 역시 신중한 행보를 보였다. 안 전 의원은 향후 정치 진로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확답을 회피했다. 실제 그는 8·27 전당대회 출마 주장에 대해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또 검찰 수사 결과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당 차원의) 성명서에 제 뜻도 함께 담겨 있다"고 했다.

한편 조작 사건을 둘러싼 여야의 정쟁은 당분간 지속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번 사건의 피해자인 민주당에서 국민의당의 분명한 입장을 촉구한 것이다. 박완주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같은날 논평을 통해 "국민의당은 대선기간 당내에서 이루어진 조직적인 제보조작 사건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함께, 꼬리 자르기식 부실 자체조사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로 인해) '이유미씨 단독범행'이라는 국민의당 자체 조사결과는 사실과 다르다는 것이 더욱 더 명백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아일보] 우승준 기자 dn1114@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