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美외교관 755명, 러시아에서 떠나야 할 것"
푸틴 "美외교관 755명, 러시아에서 떠나야 할 것"
  • 김다인 기자
  • 승인 2017.07.31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러제재에 보복… 미 휴양시설 ·창고도 폐쇄 조치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AF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미국 외교관 755명이 러시아를 떠나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대러제재에 대한 보복 조치로 풀이된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국영TV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에서 일하고 있는 1000여명의 미국 대사관과 영사관 직원, 외교관 가운데 755명이 러시아에서 활동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은 이어 "러시아는 아주 오랫동안 미국과의 관계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기다려왔지만 여러 정황을 볼 때 변화가 있더라도 조만간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면서 "나는 우리도 아무런 대응 없이 넘어가지는 않을 것임을 보여줘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맞제재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다만 왜 755명이 축출되어야 하는지 그 계산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러시아 외무부는 지난 28일 성명을 통해 미국 하원과 상원이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안을 통과시킨 데 대한 보복 조치로 미국 외교관의 무더기 추방과 미국 외교자산의 압류 조치를 발표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미국 측에 오는 9월 1일까지 모스크바 주재 미국 대사관과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블라디보스토크 등에 주재하고 있는 미국 총영사관 외교관 수를 미국에 주재하는 러시아 외교관 수와 정확히 맞출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제안은 러시아 내 미국 외교 공관 직원 수가 455명으로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대미 추가 제재 여부에 대한 질문에 "(자신은 외교관 수를 줄이는 것만 해도) 고통스럽다"며 "더 이상의 제재에는 현재로선 반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러시아 외무부는 러시아주재 미국 대사관 직원의 감축 외에도 앞으로 모스크바 교외의 미국 휴양시설과 창고 등 시설물에 대한 폐쇄도 진행하겠다고 밝힌 상태이다.

앞서 미국 하원은 지난 25일 북한·이란·러시아에 대한 제재 법안을 일괄 처리하면서 대러 추가 제재를 승인했고, 27일에는 미 상원이 해당 법안을 가결했다.

이는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과 우크라이나 사태 개입을 응징하기 위해 취했던 기존 대러 제재를 한층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미국의 추가 대러 제재안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최종 서명만 남겨두고 있다.

[신아일보] 김다인 기자 di516@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