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제보조작 부실검증 의혹' 이용주 내일 소환
檢, '제보조작 부실검증 의혹' 이용주 내일 소환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7.25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완조사 등 준비 박차… "사실관계 규명"
▲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이 13일 오전 국회 법사위 회의장에서 열린 박상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시작에 앞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이 검찰 소환됐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강정석 부장검사)는 이 의원을 26일 오후 3∼4시께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이 의원은 대선 당시 조작된 제보를 공개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추진단)의 ‘정점’인 단장을 맡았던 인물로, 사건의 주범인 이준서(구속) 전 최고위원에게서 조작된 제보 자료를 직접 건네받았다.

앞서 검찰에 출석한 공명선거추진단 김성호 전 수석부단장(55·전 의원)과 김인원 전 부단장(55·변호사)은 "이 의원이 직접 폭로 기자회견에 참석하지 않았다"며 이 의원이 검증과 공개 결정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일관되게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의원이 추진단의 정점에 있던 만큼 대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보 공개와 관련해 이 의원이 손을 놓고 있었다는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는 게 검찰의 입장이다.

이에 검찰은 그의 보좌관 김모씨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정밀 분석하는 등 이 의원의 혐의를 조사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따라서 검찰이 이 의원의 소환까지 남은 기간에 비공개 참고인 소환조사와 추가 보완조사 등을 계속하면서 그의 혐의점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만일 검찰 조사에서 이 의원이 조작 사실을 알고도 묵인한 정황이 드러나면 '윗선'을 향한 수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가능성이 있어 검찰의 막바지 수사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