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KAI 협력업체 수억원대 '차명 계좌' 발견
檢, KAI 협력업체 수억원대 '차명 계좌' 발견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7.2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자금 조성' 의심… 하성용에 상납여부 확인 주력
"이번 주까지 기존 압색 자료 및 실무진 소환 박차"
▲ KAI 서울사무소.(사진=연합뉴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한 협력업체 대표가 수억원대에 이르는 '차명 계좌'를 관리하고 있던 정황이 검찰에 포착됐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박찬호 부장검사)는 KAI의 수백억대 원가 부풀리기 및 하성용 전 대표 등 경영진의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 광범위한 계좌추적을 진행한 결과 한 협력사 대표가 친인척 명의로 여러 개의 차명계좌를 관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 14일 서울 중구에 있는 KAI 서울사무소와 경남 사천시에 있는 본사를, 18일 진주시와 사천시 등에 있는 KAI 협력업체 T사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납품계약 관련 문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증거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이 회사 자금 수억원이 여러 차명계좌에 유입된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검찰은 회사 대표가 회사 자금을 일부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의심하고 비자금의 용처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아울러 이 업체는 하 전 대표 취임 이후 KAI로부터 수주한 하청 물량이 급증한 것으로 확인돼, 이 자금이 하 전 대표 등 KAI 경영진에 흘러들어 갔는지 상납 여부를 확인하는 데도 집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우선 KAI와 협력업체들의 비자금 의혹을 포함한 경영 비리 부분 수사에 집중한 뒤 하 전 대표의 연임 및 수주 관련 로비 가능성 등으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검찰은 이번 주까지 회계자료 등 압수물 분석과 계좌추적을 통해 범죄 혐의를 구체화한 뒤 KAI 핵심 경영진과 하 전 대표를 순차 소환할 방침이다.

하 전 사장은 압수수색으로 검찰 수사가 본격적으로 이뤄지자 20일 사임했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