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KAI-협력업체 간 '수상한 거래' 포착
檢, KAI-협력업체 간 '수상한 거래' 포착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7.21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무자 연일 소환해 비자금 집중조사
朴 측근 로비 의혹으로 수사 확대될 듯
▲ 20일 오후 방산비리 수사를 받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 서울 중림동 사무소에서 관계자들이 임시이사회가 열리고 있는 회의실 앞에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협력업체들 간의 거래 과정에서 수상한 자금거래 정황을 포착하고 KAI 본사와 협력업체 실무자들을 연일 소환, 집중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검사 박찬호)는 21일 "KAI와 협력업체간의 자금거래에 몇가지 이상징후를 발견해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계열사 관련 부분과 KAI 본사 관련, 협력업체 관련 부분을 나눠서 집중 분석하고 있다"며 "압수물 분석과 해석 작업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지난 18일 KAI의 협력업체 5곳을 압수수색하면서 납품 계약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KAI와 하청 협력업체 사이의 이상 거래 징후와 관련해 그 내용을 공식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우선 비자금 조성 여부까지 포함한 경영 비리 부분을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나서 하성용(66) 전 대표의 연임 및 수주 관련 로비 가능성 등으로 수사를 확대해나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KAI가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고등훈련기 T-50, 경공격기 FA-50 등을 개발해 군에 납품하는 과정에서 원가의 한 항목인 개발비를 부풀리는 방법으로 최소 수백억원대의 부당 이득을 챙겼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아울러 KAI가 하 전 대표의 측근 인사 업체가 포함된 일부 협력업체에 용역과 항공기 부품 하청 일감을 몰아주는 특혜를 주고 그 대가로 뒷돈을 받아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도 주요 수사 대상이다.

현재 수사팀은 하 전 대표 등 주요 임원 소환을 앞두고 압수물 분석에 집중하고 있다. 전날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던 이모(57) KAI 경영지원본부장은 앞으로도 수시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KAI의 경영비리 수사 결과에 따라 검찰의 칼은 향후 박근혜 전 대통령 측근 등 전 정부 인사들로 확대될 것으로도 보인다.

지난 2013년 5월 KAI 사장에 취임한 하 전 대표는 협력업체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하고, 이 돈으로 사장 연임을 위해 정·관계 인사들에게 로비했다는 의혹 등이 제기된 상태다.

검찰 관계자는 이 같은 의혹에 대해 "범죄사실로 보고 있는 것은 아니다"며 선을 그었지만 "수사 결과에 따라 다음에 착수해야 할 지도 모르는 사안이다. 전혀 안 볼 것이라고 말하긴 어렵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