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문건 수사' 특수1부, 검사 8명으로 '인력 보강'
'靑문건 수사' 특수1부, 검사 8명으로 '인력 보강'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7.07.20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농단 '중대 변수'… 국정농단 인사들·박근혜 추가 기소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20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지난 정부 문건에 관련한 브리핑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청와대 민정비서관실과 정무수석실에서 잇따라 발견된 박근혜 정부 문건 수사팀 인력을 보강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가 현재 특수1부 수사 검사가 8명으로 증원돼 평상시 특수부 2개 수준의 인력으로 보강해 관련자 소환 등 본격 수사 채비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박 전 대통령 사건의 공소유지에 투입된 특수1부는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 사건, 감사원이 수사의뢰한 면세점 비리의혹 등 중요 사안을 맡고 있다.

이 상황에서 ‘청와대 캐비닛 문건 사건’의 본격 수사를 앞두고 있어 인력 보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특수1부는 특검이 넘긴 민정비서관실 문서와 메모 내용 분석에 주력하는 한편 특검이 청와대에서 넘겨받은 정무수석실 발견 문서들에 대해서도 수사할 계획이다.

18일 청와대 국정상황실과 안보실에서 추가 발견된 대량의 전 정부 문건도 특검을 거쳐 검찰로 넘어올 전망이다.

검찰 안팎에서는 민정실과 정무수석실 문건의 생산 시기와 내용에 차이가 나는 점에서 수사 방향도 다를 것이라는 관측이 고개를 든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청와대에서 함께 근무했던 2013년 3월부터 2015년 6월까지 만들어진 민정실 문건에는 삼성 경영권 승계와 관련한 메모,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문건 등이 포함됐다.

또 2015년 3월 2일부터 작년 11월 1일까지 생산된 정무수석실 문서는 삼성 및 문화계 블랙리스트 외에도 다양한 새 의혹과 관련한 내용이 담겼다.

이런 점에서 이 문건들은 국정농단 사건의 '중대 변수'로 급부상 하고 있다.

일각에선 문건을 토대로 검찰이 추가 수사에 나설 경우 전 정권 청와대 관계자들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추가 기소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