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정권 상징 '창조과학' 사라진다
朴정권 상징 '창조과학' 사라진다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7.20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변경… 9년만 '정보통신' 전면에
'사이비과학' 논란 있던 '미래창조과학부' 이름 4년반 만에 폐지
▲ 20일 여야가 국회 본회의를 열어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처리키로 최종합의해 '미래창조과학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이름을 바꾸게됐다. 사진은 20일 과천 정부과천청사 미래창조과학부 모습.(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정부에서 만든 미래창조과학부 명칭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바뀐다.

여야 4당 원내수석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의 명칭 변경 등 총 12개 항에 달하는 정부조직법 개정 합의 내용을 발표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이름을 바꾸게 된 것은 탄핵된 박근혜 정부의 흔적이 사라진다는 의미와 옛 '정보통신부'와 '과학기술부'의 정체성을 모두 담은 현 미래창조과학부의 담당 분야를 표현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김영삼·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의 '과학기술처·과학기술부'와 '정보통신부'의 이름을 합한 것이다.

'정보통신부'라는 표현은 폐지된지 9년 반만에, 과학기술통신 주무부처의 명칭에 '과학기술'이라는 표현은 교육과학기술부가 폐지된지 4년 반만에 정부 중앙부처의 명칭으로 부활하게 됐다.

앞서 '창조경제'를 국정과제로 내세우며 2013년 출범한 박근혜 정부는 미래창조과학부의 명칭과 기능 강화에 공을 들였으나, 과학계는 박 전 대통령의 인수위 단계부터 명칭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과학계 일각에선 "일부 근본주의 개신교 계열의 사이비 과학에 쓰이는 ‘창조과학’이 과학 담당 부처의 이름에 들어가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지만 당시 인수위가 강행했다.

당시 김용준 인수위원장은 미래창조과학부의 의미에 대해 "창조과학을 통해 창조경제의 기반을 구축하고 성장 동력 발굴, 일자리 창출 등 정부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내 창조경제 부서가 담당했던 스타트업 진흥 정책은 새로 생기는 '중소창업기업부'로 이관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아래에 과학기술 융합과 혁신, 연구개발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차관급 과학기술혁신본부도 설치된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