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사회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집중
부산시, 사회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집중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7.07.20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부산경제 정책방향 발표

부산시의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이 나왔다.

부산시는 20일 올 하반기 중 취약계층 및 소상공인에 집중해 서민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위기업종 조기회복 지원, 주력산업 체질개선, 신산업육성을 통한 글로벌 도시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노인일자리사업에 179억원, 장애인일자리사업 22억원 등 일자리와 취약계층 지원에 461억원을 편성하고 소상공인 등에 118억원, 청년지원에 31억원 등을 증액하는 등 민생안정에 추경사업비를 편성하기로 했다.

또 소상공인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젠트리피케이션’ 문제 해결을 위해 하반기 중에 건물주와의 상생협약 방안 마련, 관련 조례제정 등으로 소상공인 보호 대책을 마련한다.

‘젠트리피케이션’은 중산층 이상의 계층이 비교적 빈곤 계층이 많이 사는 정체 지역에 진입해 낙후된 구도심 지역에 활기를 불어 넣으면서 기존의 저소득층 주민을 몰아내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청년일자리 지원을 위해 올 하반기부터 전국 처음으로 금리 1%의 청년부비론 지원, 월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하는 청년디딤돌카드 사업, 서면 롯데백화점내 청년일자리 종합지원 인프라인 청년두드림센터 개소(8월), 시정혁신본부 내에 청년정책 전담팀 신설 등 다양한 청년지원책을 펼칠 계획이다.

정책수립에 현장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매월 2~3회 서병수 부산시장이 직접 골목상권과 기업현장 등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또 경제부시장을 반장으로 하여 70여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경제정책 거버넌스를 구축, 운영한다.

사회적경제 육성을 위해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사회적경제 지원센터를 내년 상반기에 설립할 계획이다. 

관광분야는 올 하반기에 일본 오사카(7월), 중국 베이징(8월) 등 해외 부산홍보사무소를 신규 개소하고,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여파로 줄어든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해 파워 블로거와 인기동영상 등을 활용한 중국 마케팅에 집중한다.

조선업 등 위기업종의 조기회복을 돕기 위해 한국모태펀드를 통한 조선업 구조개선 펀드 500억원을 조성, 지원하고 지난해 조성한 특례보증 1000억원은 올 연말까지 연장하고 지원대상도 2차 밴더까지 확대키로 했다.

아울러 해운거래정보센터를 내년 상반기까지 해운시황 전문기관으로 지정키로 하고 이를 위해 법인설립인가 신청 등을 진행한다.

또 SM상선 등 우수 해운기업 부산유치를 위해 올 하반기에 해운기업 본사이전 인센티브 제도도 마련, 운영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내년까지 195억원을 투입하는 초연결망 구축과 2022년까지 520억원이 투입되는 세계선도형 스마트도시 구축사업 등을 비롯해 5대 주력산업 및 시도간 경제협력권 사업 개편을 내년에 시행할 목표로 추진한다.

기술보증기금과 협력해 신성장산업을 대상으로 향후 10년간 특례보증 지원을 신설키로 하고 하반기 중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이 밖에 2030년까지 클린에너지 전력자립률 30%, 2050년까지는 100%를 목표로 2050년까지 29조 6000억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초미세먼지의 주범으로 확인되는 선박해양 분야의 초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선박연료 황 함유량 규제지역 조기지정과 고비용 연료 차액 보전(t당 170달러), 부산항 야드 트랙터 전체 교체 등을 해수부와 협의해 진행할 방침이다.

우수기업 유치를 위한 지식기반서비스기업 유치보조금 대상 업종을 10개에서 34개 전업종으로 확대하고 부산의 과학기술진흥 종합계획을 하반기중 수립하여 주요 미래 아젠다 중심의 과학기술 청사진을 제시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상반기 중에도 조선해운관련 대정부 공동건의, 환적인센티브 확대 등의 대책과 중국 사드보복에 따른 시장다변화 등 종합대책 수립 등으로 부산경제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힘쓰고 있다”며 “상반기 중 신속한 재정 집행으로 내수회복과 소비자 심리지수도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에서 하반기에는 회복세가 더욱 탄력을 받아 시민 살림살이가 나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