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스마트시티전략’ 수립… 재난안전·환경 개선
부산 ‘스마트시티전략’ 수립… 재난안전·환경 개선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7.07.19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민들은 재난·안전 및 환경 분야에 대한 불만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시는 '부산형 스마트시티 실행전략 수립'을 위해 실시한 시민수요조사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부산시와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하 BISTEP)이 한국갤럽조사연구소를 통해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14일까지 2주간 부산시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결과 응답대상 시민들은 △범죄·보안 △교통 △환경 △에너지 △교육 △재난·안전 △의료·복지 △행정 △문화·관광의 9개 분야 중 ‘재난·안전’ 및 ‘환경’ 분야에 대한 만족도는 가장 낮고 개선의 시급성은 높다고 응답했다.

 

이는 태풍, 지진, 원전 등 재난·안전 분야 사고의 영향에 민감한 부산 지역 특성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등 환경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교통’ 및 ‘범죄·보안’ 분야에 대해서는 평균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스마트시티가 조성될 경우 효율적 교통정보 제공, 대중교통 이용 편리성 증대 등 교통분야 개선과 사건사고 신속 대응, 간편하고 편리한 민원행정 등이 될 것으로 기대됐다.

 

부산시와 BISTEP은 부산형 스마트시티 실행전략 수립의 일환으로 본 조사결과가 반영된 스마트시티 전략분야별 핵심 서비스에 대한 시민 토론회를 오는 22일 부산시청에서 개최하고, 토론회 결과를 종합해 하반기에는 시민체감형 스마트시티 실행계획 및 과제 로드맵을 수립해 발표할 예정이다.

 

BISTEP 민철구 원장은 “부산 시민들이 체감하고 주도할 수 있는 부산형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해 면밀히 파악하여 행복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