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합의 위법지시' 문건에… 日 "합의 착실히 이행해야"
'위안부 합의 위법지시' 문건에… 日 "합의 착실히 이행해야"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7.18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십자회담 제의에 대해 "대북 압력강화 방침과 모순 안돼"

▲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AP=연합뉴스

한일 위안부 합의 과정에서 박근혜 정부가 위법한 지시를 내렸다는 문건이 청와대 캐비닛에서 발견된 것과 관련해 일본정부가 “위안부 합의는 국제사회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합의이며 착실한 이행을 촉구한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18일 정례 브리핑에서 해당 문건의 발견이 합의 수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한국 정부 내부의 문건인 만큼 코멘트를 하는 것은 삼가겠다”면서도 “위안부 합의는 한일 양국 정부가 확인한 것인 만큼 다양한 루트를 통해 한국에 착실한 이행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실히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한국 정부가 북한에 군사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제안한 것과 관련해선 “한미일 정상회담에서의 대북 압력 강화 방침과 모순되지 않는다”고 일본 정부의 입장을 밝혔다.

이는 앞서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이 한국의 대북회담 제의에 “지금은 압력을 가할 때”라며 비판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스가 장관은 “한국 정부의 제안은 이산가족 상봉과 휴전선 군사경계선상의 적대행위 중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며 “북한에 대해 압력을 강화하겠다는 한미일의 방침과의 관계에서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그는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한국과 긴밀한 연대를 취하고 있다”며 “일본은 대화와 압력, 행동대(對) 행동의 원칙을 바탕으로 북한에 대한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인 행동을 강하게 요구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