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비자금 조성 의혹' KAI 협력사 5곳 압수수색
檢, '비자금 조성 의혹' KAI 협력사 5곳 압수수색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7.18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납품 관련 문서·컴퓨터 및 회계 자료 확보
▲ KAI 서울사무소.(사진=연합뉴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방산 비리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협력업체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박찬호 부장검사)는 18일 오전 부품가격을 실제보다 올려 잡거나, 일감을 몰아준 뒤 뒷돈을 제공한 것으로 의심되는 KAI 협력업체 5개사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 수십 명을 동원해 납품 관련 문서들과 회계 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디지털 자료, 관련자 휴대전화 등을 확보 중이다.

이번 수색은 검찰이 KAI의 원가 부풀리기 의혹과 하성용 KAI 대표의 횡령 등 혐의를 수사하던 중 하 대표가 KAI의 20여개 협력업체들 가운데 일정 업체에 일감을 몰아주는 방법으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을 포착해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팀은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뿐 아니라 한국형 고등훈련기 T-50 등의 제작 및 납품 과정에서도 KAI가 협력업체와 공모해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조성된 비자금 일부가 하 대표의 연임 로비 등에 쓰였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개인비리가 아닌 회사 차원의 범행인지 중점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검찰은 지난 14일 개발비 등 원가조작을 통해 제품 가격을 부풀려 부당한 이익을 챙긴 혐의(사기) 등과 관련해 KAI의 경남 사천 본사와 서울사무소를 압수수색한 바 있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