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조대엽 임명 연기… '대화카드' 내민 文대통령 속내는?
송영무·조대엽 임명 연기… '대화카드' 내민 文대통령 속내는?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7.11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행해도 '야당과 대화' 노력 비쳐져
당청관계 파열음 막는데도 효과 기대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송영무 국방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미뤄달라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요청을 받아들이며 국회와의 대화 가능성을 열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우원식 원내대표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한 마지막 노력을 할 수 있도록 며칠간의 시간을 달라'고 문 대통령에게 요청했다"며 "이에 문 대통령은 당의 간곡한 요청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 기간 동안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두 달이 넘도록 정부 구성이 완료되지 못한 상황을 야당에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두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을 보류한 채 대화 채널을 계속 열어두고 야당과 '협치'노력을 기울이겠다는 것이다.

이 기간 야당의 요구를 받아들여 두 후보자 중 누구라도 지명을 철회할 가능성이 있지만, 두 사람 모두 임명하더라도 야당과 충분히 대화했다는 노력은 비쳐진다.

특히 문 대통령의 이번 결정은 당청관계의 파열음을 막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청와대는 전날 전병헌 정무수석을 통해 여당에 두 후보자를 임명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우 원내대표와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어제 밤 늦게까지 서울 시내 모처에서 만났다"며 "우 원내대표가 전 수석에게 간곡히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다. 이를 보고받은 문 대통령이 2~3일 더 지켜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가 심야까지 전 수석에게 임명을 미뤄달라고 요청한 상황에서 만약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했다면 야당과의 관계는 물론, 당청관계에도 균열이 갈 수 있다.

결국 문 대통령에게는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

청와대는 최종 결정을 며칠 미룬 채, 두 사람의 임명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야당에 설득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여당과 야당 간 대화가 원만히 이뤄질 가능성이 점쳐지기도 한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