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본회의 불참 통보… 본회의 개최 무산
野3당, 본회의 불참 통보… 본회의 개최 무산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7.1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3당 "본회의 불참할 것...與도 본회의 열지 말라"
박정화·조대엽 대법관 후보자 인준안 처리 무산
▲ 11일 오후 본회의가 무산된 국회 본회의장 의원석이 비어 있다. 이날 오전 열린 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에서 야3당은 최근 인사문제 등 복잡한 정치 상황을 언급하면서 본회의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사진=연합뉴스)

11일 오후 열릴 예정이던 국회 본회의가 야3당(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의 불참 선언으로 무산됐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4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를 논의했다.

그러나 야3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은 송영무(국방부)·조대엽(노동부) 장관 후보자 등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지목한 인사들의 문제 등을 언급하며 본회의에 불참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와 더불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에게 (여당 단독으로) 본회의를 열지 말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당초 여야 간 합의된 박정화·조대엽 대법관 후보자 인준 안과 북한의 군사적 도발 행위 규탄 결의안 등에 대한 본회의 처리는 무산됐다.

한편,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에서는 이미 (4당) 원내대표들의 합의사항이고, 당시에 임명동의안 처리에 대해서도 합의문에 명시됐기에 최소한 대법관의 공백 상태를 막기 위해서라도 (본회의에 참석)하는 것이 맞다고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이어 "그러나 야당들이 지금 이런 여러가지 복잡한 정치 상황에서 좀 더 냉각기를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