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중심도시 안산건설 토대 마련
서해안 중심도시 안산건설 토대 마련
  • 신아일보
  • 승인 2007.06.2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등 5대 시정목표 설정 강력 추진

박주원 안산시장 민선4기 1년 성과

지난해 7월 1일 민선4기 출범과 더불어 시장취임 1년을 맞게 된 박주원 안산시장은 취임시 약속대로 오로지 안산발전과 시민의 복리를 증진시켜야 한다는 결연한 의지로서 안산시정을 이끌고 있다.
박주원 시장은 안산의 명예회복과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시정목표를 ‘시민을 편안하게, 시민을 즐겁게, 시민을 행복하게’로 새롭게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시정방침으로 “활기찬 지역경제”, “쾌적한 도시환경”, “소중한 지역문화”, “건강한 보건복지”, “깨끗한 자치행정” 등 5가지를 정하여 추진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박주원 시장은 취임 이후 줄곧, ‘선택과 집중’에 의한 기업마인드를 통해 행정에의 경영접목이라는 새로운 실리중심의 민자유치사업을 통하여 그동안 침체됐던 안산시에 새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하지만, 박주원 단순히 보여주기 위한 단기성과에 집착하거나 서두르지 않았으며, 그동안 혼선을 빚으며 표류하고 있던 각종 현안사업들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올바른 추진방향을 잡아 정비함으로써 모든 사업들이 역동적으로 추진되도록 전력을 다하였다.
먼저, 박시장은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 경제진흥팀을 신설하였고, 원활한 민자유치와 외자유치, 그리고 기업 유치를 위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눈을 돌렸을 뿐만 아니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과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해 지원프로그램을 강화했으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프라구축에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투자와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힘써왔다.
아울러, 자랑스런 교육문화도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평생학습도시 구축에 매진하였으며, 중앙도서관을 비롯한 화정영어마을을 개관하여 양질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최선을 다하였다.
또한, 시민의 건강한 생활과 체육을 통한 새로운 안산시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 종합운동장 와~스타디움의 완공과 더불어 올림픽 2차 예선과 함께 지난 3월 성황리에 개장행사를 마쳤으며,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사회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작은사랑 큰 보람 나누기 사업을 민감참여 복지네트워크로 발전시키고, 친환경녹색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 에버그린시티(Ever Green City)사업을 마련했다.
이와함께, 각종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함으로써 생산적인 행정환경을 조성했으며, 날로 다양해져 가는 시민의 욕구와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키 위해 회의 개최 횟수 및 시간 단축, 행사참석 살 빼기, 서류 없는 대화, 샌드위치회의등 시테크 개념을 과감히 도입함으로서남는 시간은 시민과의 대화 확대와 업무수행에 전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한편, 보다 나은 공공시설관리를 위해 공기업경영방식의 안산시 시설관리공단을 출범시켰으며, 국내 최초로 돔구장 건설을 위한 KBO와의 MOU 체결, 그리고 챔프카 개최 실패로 시정의 발목을 잡고 있는 사동90블럭 민자유치 공모사업을 추진했으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건교부 주관 살고싶은 도시 공모사업에서 전국1위를 차지하는 등 박주원 안산시장의 25시는 그렇게 깊어가고 있다.
이외에도 현재 박주원 시장은 수자원 공사측에서 조력발전소가 완공되면 시화호에 관광유람선과 요트 등을 띄우는 방안에 발맞추어 시화호를 중심으로 한 해양레저단지 조성방안을 강구 중에 있다.
이같은 여러분야의 시책과 사업추진을 기조로 하여 앞으로도 다양한 발전시책을 개발하면서 박주원 안산시장은 4년 임기동안 살기 좋은 서해안 중심도시 안산을 만드는 기초를 닦고 세계속의 첨단 도시로서의 자존심을 살리는 틀을 만들겠다는 확고한 신념으로 가득차 있다. 안산/윤병일기자
y66041@hanmail,net


■ 수상내역
○ 『제3회 지방자치경영대전』 기업지원분야 산업자원부장관상
○ 『지방자치 국제화 우수사례 발표대회』 국무총리상
○ 『제3회 전국합창 경연대회』 안산어머니 합창단 금상(2위)
○ 『제6회 탐라전국합창축제』 청소년합창단 우수상
○ 『2006 주민자치센터 박람회 지원행정』 ‘우수상’
○ 『제3회 대한민국지역혁신박람회-경기세 혁신우수사례』 산자부 장관상 수상
○ 『제1회 대한민국 집단에너지산업 대상』 집단에너지산업 경영부문 대상
○ 『제4회 경기국제관광박람회』 영예의 우수부스운영상
○ 『아름다운 화장실 공모전』 최우수상(경기도지사상)
○ 『제1회 살기 좋은 지역만들기 지역자원 경연대회』 영상공모부문 입선
○ 추계 경기도 도로정비 심사 평가 어린이 도로정비부문 최우수상
○ 푸른경기1억 그루 나무심기 경기도 평가 우수상
○ 2006 공중화장실 관리 경기도 평가 우수기관 장려상
○ 2006 건강증진사업평가 경기도 1위(단원보건소)
○ 2006 건강증진사업평가 경기도 우수(상록보건소)
○ 2006 보건복지부 모자보건사업평가 최우수기관(단원보건소)
○ 건설교통부 살고 싶은 도시 만들기 시범도시 전국1위 선정
○ 기록물관리 업무혁신평가 행정자치부 장관상
○ 음식문화개선 및 식품안전관리 경기도 장려상
○ 행정서비스헌장 평가우수기관(행정자치부장관상)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경영대상 수상(한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