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사무총장에 홍문표… 여의도연구원장 김대식
한국당 사무총장에 홍문표… 여의도연구원장 김대식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7.06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문표, 2011년 홍준표 당대표 시절 지명직 최고위원 역임
김명연, 수석대변인→전략기획부총장… 洪 측근, 당 요직에 전면 포진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오른쪽 셋째)와 정우택 원내대표(가운데) 등 지도부가 6일 오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6일 사무총장에 정통 당료 출신이자, 19대 대선 기간 중 바른정당에서 복당한 충청권 3선 홍문표 의원을 임명했다.

또 전략기획부총장에는 한국당 수석대변인을 지낸 수도권 재선의 김명연 의원을, 조직부총장에는 서용교 전 의원(부산 남구을 당협위원장)을 각각 선임했다.

당 대변인에는 조선일보 편집국장 출신인 강효상 의원과 자유경제원 사무총장을 지낸 전희경 의원 등 2명의 비례대표 의원이 공동으로 맡도록 했다.

여의도연구원장에는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사무총장,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한 김대식 동서대 교수를 내정했다.

김명연 전략기획부총장은 이날 오전 당사에서 열린 마지막 브리핑에서 "홍 사무총장 임명은 당의 포용과 통합의 정신을 담았다고 평가한다"며 "김대식 여의도연구원장은 보수의 이념과 정책을 재정립하고 보수의 싱크탱크로 발전시키기 위한 대표 의지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해서 임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전체적으로 이번 인선은 경륜과 패기를 조화시켜 당의 안정과 선명한 야당성을 강화하기 위한 적재적소 인선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지도부 전체적으로 특별한 이견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홍 대표가 당 쇄신을 추진하기 위해 설치할 혁신위원회 위원장 인선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그는 "홍 대표가 여러 분을 만나서 의견이 일치한 것으로 알지만, 위원장만 발표하긴 그렇다"며 "위원장에게 전권을 맡겨 어느 정도 위원장 구성되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인선의 특징은 홍 대표와 가까운 인사들이 대거 당의 요직에 포진했다는 점이다.

홍 사무총장은 홍 대표가 당 대표를 맡은 2011년 지명직 최고위원에 선임됐다.

또 김대식 여의도연구원장은 홍 대표의 대선 후보 기간 수행단장을 맡은 핵심 측근이다. 전희경 대변인 역시 홍 대표의 대선 후보 시절 대변인을 지냈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